2024.04.20(토)
[취업창업 길라잡이] 회사일은 홀로서기를 위한 MBA 과정이다 ①
[글로벌에픽=민덕기 취업멘토]
홀로서기 준비의 필요성

우리는 왜 회사라는 조직에서 일을 하는 걸까요?

이 질문에 대해 대부분의 직장인은 회사에 근로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급여를 지급받아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라고 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근로를 제공함으로써 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는 기간은 정년이라는 법적 장치로 한정돼 있습니다. 심지어 이제는 더 이상 정년이 보장되는 시대도 아닙니다. 기대수명이 100세로 연장된 상황까지 감안한다면 단순히 급여를 위해 회사에서 일한다는 답은 더욱 충분하지 않습니다.

결국 시기의 문제일 뿐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회사라는 조직을 떠날 수밖에 없습니다. 퇴사 후 약 20~30년 이상의 기간은 급여를 대체할 수 있는 소득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사회보장 제도인 국민연금은 65세 이후부터 받을 수 있으며 수령액도 충분치 않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결국, 우리는 급여를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의 소득을 만들기 위해 홀로서기를 해야 합니다.

보통 홀로서기는 개인사업이나 자영업 등의 형태로 구현되지만, 성공보단 실패를 경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공통적인 실패 원인은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홀로서기를 시도했기 때문입니다.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사례가 프랜차이즈 커피숍, 음식점 등을 창업하는 것입니다. 레드오션인 프랜차이즈 시장에서는 사업가의 역량과 충분한 자본금이 필요한 탓에 그만큼 생존하기 어렵습니다.

회사에서 직장인으로 일을 할 때는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다른 조직구성원들과 협력해 채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홀로서기를 하는 순간부터 벌어지는 모든 문제는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예기치 못하게 발생하는 상황에 제대로 대처하기 위해선 다양한 역량이 필요하겠죠? 이러한 이유로 홀로서기는 소상공인의 종합예술이라 불립니다.
홀로서기 실패의 가능성을 최대한 낮추려면 다양한 역량을 미리 길러놓아야 합니다. 당연히 이런 준비는 하루아침에 할 수 없습니다. 어차피 언젠가는 해야 하는 홀로서기라면 미리 하나씩 차근차근 준비해두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렇다면 홀로서기는 어떻게 준비할 수 있을까요? 저는 '목표 설정하기'와 '목표 관련 역량 키우기'로 나눠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홀로서기의 단계별 준비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덕기 취업멘토
민덕기 취업멘토


민덕기 취업멘토 (미래로입시컨설팅)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91.86 ▼42.84
코스닥 841.91 ▼13.74
코스피200 352.58 ▼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