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이 성인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보복소비'에 대해 조사한 결과 38.3%는 보복소비를 한 경험이 있거나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연령대가 낮을수록 보복소비 비율은 높아졌다. 20대(46.3%)가 가장 많았으며 30대(42.2%), 40대(31.4%), 50대(18%) 순이었다.
또한 '미혼'(43.6%)이 '기혼'(28.2%)보다 보복소비 경험이 많았다.
보복소비 이유로는 '코로나19로 우울함이 깊어져서 쇼핑으로 해소하려고'(55.5%, 복수응답)가 1위로 꼽혔다. 이 밖에도 '집콕 장기화로 관련 제품들 구매욕구가 생겨서'(46.6%), '여가시간에 주로 인터넷 쇼핑을 하게 돼서'(31.5%), '언택트 소비가 가능한 물품이 많아져서 손 쉽게 구입할 수 있어서'(31.5%), '코로나19로 불가능해진 것들이 많아 돈을 쓸데가 없어서'(16.1%) 등이 뒤를 이었다.
보복소비로 구매한 상품도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20대는 절반 가까이가 '패션제품'(45.2%, 복수응답)을 구매한다고 답했다. 30대는 '집 인테리어 관련 제품'(18.9%), 40대(36.4%)와 50대(25.4%)는 '홈쿡 관련 제품'을 선호했다.
흥미로운 점은 소비 유형이다. 코로나19로 늘어난 소비 유형 1위는 가격 대비 성능을 우선시하는 '가성비 소비'(33.9%, 복수응답)가 차지했다. 2위는 심리적인 만족감까지 중시하는 '가심비 소비'(31.2%)였다.
계속해서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를 포기하지 않는 대신 가격이나 만족도 등을 세밀히 따져하는 '가치소비'(31.1%), 비용을 좀 더 지불하더라도 건강과 안전을 더욱 고려하는 '가안비 소비'(25%), 나의 개성과 만족을 최우선으로 한 '온미맨드 소비'(9.2%) 등의 순이었다.
차진희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