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토)
안준희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 총재가 대회 선언을 하고 있다
안준희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 총재가 대회 선언을 하고 있다
[글로벌에픽 이성수 기자]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는 창립 제33주년을 맞아 통일의 중요성, 필요성에 대한 인식 고취와 통일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제고를 위해 제18회 전국통일스피치대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서울시청 후생동 4층 강당에서 열린 스피치대회에는 1차 지역별 예선과 2차 종합 예비심사를 거쳐 선발된 22명(초등부 4명, 중고등부 7명, 대학부 4명, 일반부 7명)의 연사가 출전해 ‘나는 통일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_77년 분단의 아픔과 북한을 바로알고 통일을 준비하자’에 대한 주제를 놓고 스피치 기량을 펼쳤다.

이번 행사는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 부설 기관인 통일여성교육원과 실향민여성법률상담소가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진행됐다. 이날 대회에는 △본선 발표자·가족 △김경오 명예 이사장 △이연숙 대표 고문 △박현석 통일교육협의회 상임의장 △김형재 서울시의회 통일안보지원특별위원장 △민족화해범국민협의회 박병규 상임집행위원장 등 내외 귀빈과 본회 중앙 및 시도협의회 회원, 통일단체 대표, 일반 시민 등 350여명이 참석했다.

홍양호 전 통일부 차관 등 관련 전문가 5명 심사위원이 발표 내용, 스피치, 태도, 관중 반응 등을 심사한 결과 영예의 대상(대통령상)은 대학부 김성동 씨(경희대학교 대학원, 대전 서구)가 차지했다. 부문별 최우수상(통일부장관상) 수상자는 △초등부 박종현(신기초등학교, 경기 성남) △중고등부 박미나(모가중학교, 경기 이천) △대학부 김지원(워싱턴대학교로스쿨, 미국 워싱턴) △일반부 이금순(수어린이집, 서울 송파) 연사가 각각 받았고, 최우수 교육부장관상은 △중고등부 권민준(윤슬중학교, 서울 송파) 연사가 차지했다.

서울시장상(우수상)은 △일반부 장미화(강원 춘천) △대학부 김정민(서울사이버대학, 경기 시흥), 서울시장상(특별상)은 실향민 2세인 △일반부 이윤창(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 서울 종로) 연사가 받았다.

부문별 국민대학총장상(우수상)은 △초등부 권소연(다솔초등학교, 경기 수원) △중고등부 유도윤(동산중학교, 대전 중구) △대학부 권민형(부산외국어대학교, 부산 금정구) △일반부 한정선(써니픽처, 경기 김포) 연사가 각각 차지했다. 서울시의회 의장상(우수상)은 △초등부 원대한(서울 강남)과 임서윤(서울 노원), 일반부 오국희(대전 서구), 특별상은 △중고등부 김태웅(부원고등학교, 경기 이천)이 각각 받았다.
이 밖에 장려상은 이날 발표한 이병석(서울시청), 안영희 씨(SK하이닉스)를 비롯해 예선에서 장려상으로 확정된 일반부 김경순, 김경빈, 이해종, 박찬미, 송봉순, 황나연, 구만옥, 박순금 씨 등이 TV서울회장상, 통일신문사장상, 시사경제신문회장상,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총재상 등을 각각 받았다.

이번 대회는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가 주최하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통일부 △교육부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의회 △국민대학교 △통일교육협의회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 △통일신문사 △시사경제신문사 △TV서울 △OBS경인방송 △TED한국연찬회본부 △한국웅변단체총연합회 등이 후원했다.

안준희 총재는 대회사에서 “통일의 중요성·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하고, 통일을 준비하기 위해 국민 모두의 관심과 동참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본선에 출전한 연사와 내외 귀빈, 후원 기관 등에 감사의 뜻을 밝혔다.

이어 “오늘 연사들의 외침과 우리 모두의 뜨거운 열망이 실천으로 이어져 ‘통일의 꽃’을 피우는 자양분이 되길 기대한다”며 “우리 협의회는 앞으로도 시대적 변화상에 부합하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활동을 착실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신숙호 통일여성교육원장은 “코로나19로 3년 만에 재개된 이번 스피치대회에는 국내 전국 지역과 미국, 일본, 뉴질랜드, 영국 등 해외 동포를 포함해 역대 가장 많은 600여명이 참가했다”며 “연령대(10대~70대)와 직업군(회사원, 자영업, 공무원, 탈북민, 실향민 2세 등)이 다양해 행사 의미가 더 컸다”고 말했다.

한편 안준희 총재는 식전 행사에서 새로 임명된 각 시도협의회 임원들에게 임명장 수여한 데 이어 생활이 어려운 탈북가정 학생 4명(고등학생 2, 대학생 2)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격려했다.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91.86 ▼42.84
코스닥 841.91 ▼13.74
코스피200 352.58 ▼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