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9월 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환경부 등 관계 부처가 발표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산업에 대한 규제·제도 개선 및 지원 등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관계 부처는 배터리 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고, 산업계는 배터리 등록제와 이력관리 도입에 따른 시장 대응책을 소개했다.
이날 국토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배터리 이력관리제 도입에 따른 단계별 주무 부처 역할과 정보 체계 범위 등 계획을 공유하고, 재사용전지 안전성 검사 기준과 검사 활용 방안을 소개했다.
산자부 담당자는 “재사용전지 안전성 검증 등 필요한 정책을 마련 중이다. 지금까지 배터리 모듈 단위로 검사했던 것을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팩 단위의 검사를 도입 중”이라며 “기존 하드웨어 중심의 검사 기법을 소프트웨어까지 확대 도입, 효율성과 안전성을 더욱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에는 △신한EZ손해보험 △대창모터스 △보험개발원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피엠그로우 등이 발표자로 나서 배터리 순환경제 구축에 따른 대응 전략과 시장 활성화를 위한 의견이 제시됐다.
이재원 보험개발원 수석연구원은 “재사용·재제조 배터리 가격 기준이나 잔존 가치 등을 산정하기 위해 이력 및 데이터 관리가 중요하다”며 “이 같은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보험료도 대폭 할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재홍 한국전기차산업협회장은 “아직 전기차 배터리의 잔존 가치 판단이나 안전성 검증 등 남아있는 과제가 있지만, 이번 행사를 통해 관련 산업계와 정부 의지를 다시 확인했다”며 “금융권을 포함한 협회 회원사들과 배터리 순환경제 모델을 만들어가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