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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는 물가 탓에…작년 가구 소득 4.4% 늘 때 소비는 5.7%↑
높은 물가 탓에 지난해 가구의 소득보다 소비가 더 크게 늘고, 직장인 10명 가운데 7명은 점심값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부채를 보유한 가구의 평균 빚 규모는 7% 정도 줄었지만, 월 이자 상환액의 경우 높은 금리 등 탓에 오히려 더 불었다.△가구 월평균 소득 544만원·소비 276만원…소비의 23%가 식비신한은행이 17일 공개한 '2023년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만20∼64세 경제활동자(근로자·자영업자 등) 1만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지난해 가구 월평균 소득은 544만원으로 집계됐다.2022년(521만원)보다 4.4%(23만원) 늘었지만, 같은 기간 가구 월평균 소비는 261만원에서 276만원으로 5.7%(15만원) 증가했다.가
유창규 글로벌에픽 기자
2024-04-17
'휴가철·황금연휴' 3분기 여행·교통 온라인거래 역대 최대
추석 황금연휴를 하루 앞둔 27일 인천국제공항이 여행객들로 붐비고 있다. 휴가철과 황금연휴로 여행 수요가 늘어 3분기(7∼9월) 여행 및 교통서비스 온라인 거래액이 6조원대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통계청이 3일 발표한 '9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6조9천393억원으로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했다.상품군별로 보면 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지난해보다 32.1% 늘어난 6조4천240억원으로 집계돼역대 최대였다.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 후 첫 휴가철과 9월 말 추석부터 10월 초 개천절까지 6일간의 황금연휴 등이 맞물려 여행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해석된다.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9월에도 2조561억원으로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2023-11-03 12:44
'고유가·농산물값' 영향에 10월 소비자물가 3.8%↑…석달째 3%대
소비자물가가 3.8%로 3개월 연속 오르며 오름폭이 확돼됐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으로 글로벌 유가 불확실성이 커지고, 이상기온 등으로 농산물값이 불안한 흐름을 보이면서 소비자물가가 하향 안정화되지 못하고 있는 분위기다. 2일 통계청의 '10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37(2020년=100)로 전년동월비 3.8% 올랐다. 물가 상승률은 지난 8월 3.4%, 9월 3.7%에 이어 확대폭이 더 커졌다. 작년 7월 6.3%를 정점으로 올해 7월 2.3%까지 내려온 물가 상승률이 3개월 연속으로 3%대에 머문 셈이다.석유류는 1년 전과 비교하면 1.3% 하락했지만, 전년동월비 하락 폭이 7월 -25.9%, 8월 -11.0%, 9월 -4.9% 등으로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2023-11-02 09:43
탐앤탐스, 제11회 탐앤탐스컵 축구대회 29일 개최
커피전문점 탐앤탐스가 오는 10월 29일(일), 강남구 대치유수지체육공원에서 제11회 탐앤탐스컵 축구대회를 개최한다. 탐앤탐스는 ESG 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2012년부터 ‘탐앤탐스컵 축구대회’를 주최해오고 있다. 지난 6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서울 강남구축구협회가 주관하고, 청병원에서 의료 지원으로 후원에 나선다. 제11회 탐앤탐스컵 축구대회에는 수도권 유소년팀(유치부, 초등부 구성) 33팀이참가해 기량을 뽐낼 예정이다. 더불어 구기종목을 취미로 삼는 MZ 여성들이늘어나는 트렌드를 반영해 성인 여성부 경기를 신설, 총 12팀의여성팀이 출전해 격돌한다. 참가자 전원 및 우승팀에게는 탐앤탐스 멤버십 앱
이종민 글로벌에픽 기자
2023-10-27 21:11
'럼피스킨병' 방역에 한우고기 당분간 고공행진...1주새 13%↑
가축전염병인 '럼피스킨병'이 발생으로 당분간 한우 고기값이 치솟을 전망이다. 럼피스킨병 발생 1주일 만에 한우 가격이 10%넘게 상승했다. 25일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유통정보에 따르면 전날 한우 고기 도매가격은 ㎏당 2만53원으로, 럼피스킨병 발생 이전인 1주 전 1만7천723원보다 13.1% 상승했다. 이달 매주 화요일 한우 고기 도매가격은 1만6천∼1만7천원대 수준을 유지했으나, 럼피스킨병 발생 이후인 전날에는 2만원을 넘은 것이다.한우 고기 도매가격이 ㎏당 2만원을 넘은 것은 최근 한 달 사이 처음이다.㎏당 소비자가격은 1등급 등심 기준 17일 9만2천760원에서 전날 10만250원으로 8.1% 인상됐다. 럼피스킨병 방역 조치에 따른 일시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2023-10-25 10:30
정관장 더블 수면&스트레스케어 출시… 수면과 스트레스를 한 방에 해결
KGC인삼공사가 스트레스까지 함께 케어 가능한 수면 기능성 제품인 ‘더블 수면&스트레스케어’를 선보인다.불면증을 겪는 사람들이 늘면서 2011년 4800억원에 불과했던 국내 수면 관련 시장 규모는 2021년 말 기준 3조원까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더블 수면&스트레스케어’는 수면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아쉬아간다 추출물’과 불면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완화해주는 ‘테아닌’을 동시에 섭취 가능하도록 설계한 멀티PTP 제품으로, ‘아쉬아간다 추출물’을 포함한 수면 기능성 제품 중 유일하게 스트레스까지 함께 체계적인 수면 관리가 가능한 제품이다.‘더블 수면&스트레스케어’는 국내 최초로 ‘아쉬아간
이종민 글로벌에픽 기자
2023-10-24 13:32
한샘, 홈퍼니싱 분야 한샘몰 서비스 론칭… 서비스 디지털 전환에 속도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대표: 김유진)은 2월 온라인 플랫폼 ‘통합한샘몰’을 새롭게 선보이고 홈리모델링 부문 서비스를 시작한 후, 이번에 홈퍼니싱 부문 서비스를 개발, 론칭했다고 23일 밝혔다.한샘은 이번 홈퍼니싱 서비스 디지털 전환 작업을 통해 홈리모델링과 홈퍼니싱 부문 전반에 ‘옴니채널(Omni-Channel)’을 구현했다. 옴니채널이란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이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다양한 경로로 상품을 검색하거나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를 말한다. 한샘은 2월 △아파트로 찾기 △언택트 3D 제안서 △리모델링 매니저 기능 등을 선보이며 홈리모델링 분야에 옴니채널을 구현한 바 있다.이번에 한
이종민 글로벌에픽 기자
2023-10-23 11:48
'기온 뚝' 내의에 어묵탕까지...겨울모드 전환에 분주해진 편의점들
기온이 급격히 쌀쌀해지면서 편의점들이 겨울철 상품군을 확대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20일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이마트24는 이날 기온이 급강하면서 패딩 조끼·목도리, 발열내의, 기모 레깅스 등 일찌감치 동절기 '편웨어'(편의점+웨어) 품목 판매에 나섰다. 이마트24는 일반 제품 대비 가격을 30% 이상 낮춘 자체브랜드(PB) 양말과 티셔츠도 선보인다.CU는 '호로록' 김치·해물·들깨 수제비, '미정당' 육개장 칼국수, '팔도한끼' 어묵탕 직화닭발·매콤족발 등 다양한 간펵식을 선보인다. CU 관계자는 "고물가시대 소비자 부담을 고려해 가격은 일반 제품의 절반 수준으로 내리고 맛과 품질은 높였다"고 말했다.GS25는 애니메이션 '파워퍼프
이성수 글로벌에픽기자
2023-10-20 10:13
설탕·소금 물가 상승률, 1년 만에 최고치...'슈거플레이션' 우려도
지난달 설탕과 소금의 물가 상승률이 1년 만에 나란히 최고를 기록하면서, 먹거리 물가를 더 끌어올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1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설탕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41.58로 전년 동월 대비16.9% 올랐다. 이는 지난해 9월(20.7%) 이후 1년 만의 최고치 기록이다. 설탕 물가 상승률은 올해 7월 4.0%에서 8월 13.8%로 급등한 데 이어 지난달 더 큰 폭으로 상승했다. 지난달 설탕 물가 상승률은 전체 물가 상승률(3.7%)의 4.6배로, 가공식품 부문 물가 상승률(5.8%)의 2.9배에 이른다.설탕은 과자와 빵 등 가공식품 물가에 영향을 미쳐 '슈거플레이션'(설탕+인플레이션)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번
이성수 글로벌에픽기자
2023-10-11 07:50
우유 이어 생크림값도 오른다…제과·제빵업계 부담 가중
원유(原乳) 가격 인상 여파로 우윳값이 오른 데 이어 생크림값도 오른다. 10일 유업계에 따르면 매일유업은 생크림 제품 출고가를 5∼9% 인상한다.지난 6일부터 대형마트, 할인점 등에서 가격을 조정했고, 기업 간 거래(B2B)에서도 인상한 가격을 적용할 예정이다.서울우유협동조합, 남양유업 등 다른 유업체도 생크림 제품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이다.생크림값이 오르면 제과·제빵업체, 프랜차이즈 업체 등의재료비 부담은 더 커지게 된다.생크림은 케이크, 빵, 과자 등에 쓰일 뿐 아니라 음료와요리에도 재료로 이용된다.앞서 우윳값이 오르며 이미 이들 업체의 원가 부담은 커진 상황이다.지난 1일 원유 가격이 오르자 유업체들은 흰 우유 제품
유창규 글로벌에픽 기자
2023-10-10 14:32
소비자 먹거리 부담 커졌다...외식물가 상승률 평균 웃돌아
소비자물가의 대표 먹거리 지표인 외식 물가 상승률이 전체 평균을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우유와 맥주 가격이 잇따라 인상되며 '도미노 인상'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먹거리와 장바구니 부담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9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2.99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3.7% 상승한 가운데, 이 중 먹거리 지표인 외식 부문의 물가 상승률은 4.9%로 전체 평균보다 1.2%포인트 높았다.외식 물가 상승률은 2021년 6월 이후 28개월째 평균을 웃돌고 있다. 외식 부문 39개 세부 품목 중 물가 상승률이 평균을 웃돈 품목은 31개로 79.5%에 달했다.피자 가격이 가장 많이 올라
이성수 글로벌에픽기자
2023-10-09 08:27
1인 가구 늘자 주방용품 크기도 줄었다…다용도 제품도 인기
1∼2인 가구가 늘면서 크기가 작거나 다용도로 이용할 수 있는 주방용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GS샵은 TV홈쇼핑에서 선보이고 있는 '5분 바로밥 압력 누룽지 가마솥' 제품이 7개월 동안 누적 판매액 100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1∼2인용, 3∼4인용 두 종류가 있는 이 제품은 전기밥솥보다용량은 적지만 솥밥맛을 낼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3월 첫선을 보인 이후 주문이 꾸준히 늘고 있는데 상품 후기에도 '혼밥에 적당하다'라는 평가다. GS샵이 모바일앱에서 판매하는 다용도 프라이팬을 찾는 손길도 늘고 있다.'HC해피콜 플렉스팬'과 '테팔 원픽팬' 등은 팬과 웍의 중간 크기 정도로 굽고 튀기고 끓이는등 다양한 조리가 가능해
유창규 글로벌에픽 기자
2023-10-05 09:34
커지는 'e-쿠폰' 시장…올해 온라인 거래액 8조원 넘을 듯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 이후 비대면 선물 문화가 정착하면서 바코드 형식의 상품권인 온라인 e쿠폰 서비스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온라인쇼핑업계는 e쿠폰 서비스 거래액이 해마다 큰 폭으로 늘어나 올해 8조원을 넘길 것으로 전망했다.2일 통계청의 온라인 쇼핑 동향 통계에 따르면 올해 e쿠폰서비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7월 말까지 5조2천478억원으로 집계됐다. 2018년 2조1천85억원 수준이던 e쿠폰 서비스 거래액은 2020년 4조4천952억원으로 늘었고, 2021년 6조997억원에서 지난해 7조3천259억원으로 성장을 거듭했다. 올해 들어서도 매달 거래액이 7천억원대를 웃돌고 있어 이런 추세가 계속되면
유창규 글로벌에픽 기자
2023-10-02 09:35
'원윳값 인상 여파' 오늘부터 우윳값 오른다…1L 약 3천원
오늘부터 흰 우유 제품을 비롯한 유제품 가격이 일제히 오른다. 우유 원유(原乳) 가격 인상에 따른 것이다. 1일 유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이날 흰 우유 제품인 '나100%우유'(1L)의 출고가를 대형할인점 기준으로 3% 올린다.이에 따라 대형마트에서 100%우유 가격은 2천900원대로 3천원에 가까워진다.매일유업도 우유 제품 가격을 4∼6%, 남양유업도 흰 우유 제품을 4.6%, 동원F&B 역시 유제품 가격을 평균 5% 인상한다.빙그레는 오는 6일부터 채널에 따라 순차적으로 흰 우유 제품인 굿모닝우유(900㎖)와 바나나맛우유(240㎖) 가격을 5.9%씩 올린다.유업계의 제품 가격 인상은 원유 가격 인상에 따른 것이다.낙농진흥회는 이날부터 원
이성수 글로벌에픽기자
2023-10-01 07:44
피자·떡볶이 등 외식 물가상승률 '고공행진', 27개월째 평균 웃돌아
피자, 떡볶이 등 먹거리 물가 대표 지표인 외식 물가 상승률이 27개월 연속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가공식품의 물가 상승률이 21개월째 평균을 웃돌고 있다.30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올해 8월 외식 품목 소비자물가지수는 118.10으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5.3% 상승했다. 외식 물가 상승률은 지난 4월(7.6%) 이후 넉 달 연속 둔화했지만, 8월 수치는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3.4%)보다 1.8%포인트 올랐다. 외식 물가 상승률은 2021년 6월 2.6%로 전체 평균(2.3%)을 넘어선 이후 올해 8월까지 27개월 연속 평균을 웃돌고 있다.외식 부문 39개 세부 품목 중 전체 평균(3.4%)을 웃도는 품목은 34개로 87.2%에 달
이수환 글로벌에픽기자
2023-09-30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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