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토)
[글로벌에듀 차진희기자]
지난해 11월, 인기 방송인 정형돈이 불안장애로 인한 건강 이상으로 방송 활동을 중단했다.

소속사 FNC는 “오래전부터 앓아왔던 불안장애가 최근 다시 심각해졌다”며 휴식기 동안 건강 회복에만 집중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정형돈은 2016년에도 불안장애를 이유로 인기 예능인 ‘무한도전’에서 하차한다고 밝혀 큰 이슈가 됐다.

불안장애란 이유 없이 불안을 느끼거나 과도한 불안을 느끼는 경우를 말한다. ‘불안’이라는 감정은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정서적인 반응이지만, 불안의 강도가 심해지고 장기간 불안함을 느낀다면 불안장애의 증상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불안장애는 심리·사회·신경학적으로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초기 증세를 단순 불안으로 치부하고 넘길 경우 대인기피증, 사회공포증 등 추가적인 신경정신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자세도 중요하다.

이때, 균형 잡힌 식사와 수면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해주면 불안장애 증상 치료에 도움이 된다. 불안감을 잠재우는 데 도움을 줄 5가지 음식을 소개한다.
◇ 바나나

불안 잠재우는 건강식품 BEST 5

‘세로토닌’은 기분, 감정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이다.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불안, 우울감을 잘 느끼는 상태가 되고, 이는 우울증, 공황장애 등 신경증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바나나는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풍부하다. 이 두 물질은 뇌하수체에서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한다. 또한, 바나나에 함유된 칼슘, 마그네슘 등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줘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준다.

◇ 통곡물

불안 잠재우는 건강식품 BEST 5

통곡물도 불안감 완화에 도움이 된다.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마그네슘과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대부분 가공식품은 가공과정을 거치면서 원재료의 영양소가 상당 부분 파괴된다. 통곡물은 가공과정이 없어서 풍부한 영양소를 그대로 가지고 있다. 빵, 파스타 등 글루텐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을 때 통곡물빵이나 면을 선택해보자. 맛과 영양 모두를 챙길 수 있을 것이다.

◇ 호두

불안 잠재우는 건강식품 BEST 5

호두는 다른 견과류보다 혈압을 낮춰주고 불안 해소를 돕는 ‘리놀렌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한, 마그네슘, 칼륨, 비타민B1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미 캘리포니아대 연구팀이 2만 6000여 명을 대상으로 시험한 결과, 호두를 평소에 많이 먹은 그룹은 그렇지않은 그룹보다 우울증 점수가 27% 낮았다.

◇ 마카 뿌리

불안 잠재우는 건강식품 BEST 5

‘페루의 산삼’이라 불리는 마카도 스트레스 완화에 좋다. 특히 마카 뿌리에는 불안 증상 조절에 탁월한 마그네슘과 파이토뉴트리언트가 다량 함유돼있다.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식이섬유, 칼륨 등 영양소도 풍부해 전반적인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준다.

◇ 허브티

불안 잠재우는 건강식품 BEST 5

허브티도 불안 증세 완화에 좋다. 특히, 라벤더와 캐모마일 차를 추천한다. 따뜻한 티로 우려내 마시면 차의 따뜻한 온기가 심신의 긴장감을 풀어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라벤더는 심신 안정 효과가 있어 불면증, 우울증 치료제로도 사용된다. 캐모마일 또한 신경 안정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만 푸잉대 연구팀은 산모들을 대상으로 캐모마일 차 효능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캐모마일 차를 2주간 매일 마신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우울 증세가 완화되는 것을 확인했다.

차진희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56.33 ▲27.71
코스닥 856.82 ▲3.56
코스피200 361.02 ▲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