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일)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 '2021 부산 로컬리티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에픽 이성수 기자]
부산시와 부산관광공사는 오는 6월부터 9월까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협력으로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에서 부산 시민과 지역 관광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2021 부산 로컬리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부산 로컬리티 프로그램'은 부산 시민과 관광업계가 부산의 다방면을 재조명하고,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공사가 기획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난해에는 '큰별쌤 한국사' 최태성 강사, '골목길 자본론' 저자인 모종린 교수 등을 초청해 교육을 진행했다. 총 492명이 참가해 평균 만족도 95점을 기록하는 등 센터의 인기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부산 로컬리티 프로그램은 더욱 풍성한 라인업으로 돌아왔다.

올해는 '부산공부, 익숙한 것을 바라보는 색다른 시선'이라는 주제로 '부산의 리브랜딩'에 초점을 맞추었다. 빅데이터, 골목상권과 문화, 부산 음식 리브랜딩, 공간디자인, 건축 총 5가지 분야의 유명 인사를 초청해 강연을 진행한다.

6월 16일 첫 강연에서는 '데이터 기반의 창의성(Data Driven Creativity)'을 주제로 국내 빅데이터 권위자 바이브컴퍼니(구, 다음소프트) 송길영 부사장이 데이터를 활용한 변화의 시대 속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콘텐츠에 대해 이야기한다.
7월 14일에는 부산 지역 독립책방인 비온후책방 공동대표 이인미 사진가가 부산의 망미동 골목 상권을 중심으로 한 이웃이 함께하는 로컬 문화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영화도시 부산과 부산 음식을 접목한 콘텐츠인 '푸드필름페스타'의 박명재 프로그램 디렉터는 '부산 음식의 리브랜딩'이라는 주제로 부산 음식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강의한다.

8월 20일에는 국립 경주박물관, 롯데월드타워 123층 라운지 등의 공간을 디렉팅한 태오양스튜디오의 양태오 대표가 '지역성과 전통을 기반으로 모색하는 과거의 미래'를 주제로 전통과 지역성을 동시대적으로 표현한 사례와 모던한 전통의 아름다움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진다.

9월 15일에는 국가건축정책위원장을 역임한 부산 출신 세계적인 건축가, 이로재 대표 승효상 건축가가 '오래 함께한 것들과 나아가다'를 주제로 부산의 건축과 정체성을 기반으로 미래로 나아가는 방향성에 대해 강연하며 전체 프로그램을 마무리한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부산의 고유성을 현대성으로 재해석해 부산만의 콘텐츠를 만날 수 있는 강연"으로 "익숙한 것을 새롭게 바라보는 것이 로컬리티의 시작이며, 부산 로컬리티 교육이 시민들에게는 부산지역의 콘텐츠에 대해 인문학적 소양을 확대하고 업계 대상으로는 새로운 시선을 통해 부산 로컬 콘텐츠 재창조를 위한 소중한 교육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프로그램은 6∼9월 매월 셋째 주 수요일에 오후 7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진행된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기조에 맞추어 오프라인은 50명 이하로 제한하는 대신 신청자에 한해 온라인 스트리밍을 제공할 예정이다. 오프라인은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온라인은 사전신청한 자에 한해서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 유튜브 채널에서 들을 수 있다. 사전 신청은 다가오는 26∼27일까지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받으며 오프라인은 선착순으로, 참가비는 무료다.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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