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월)

설탕값도 13년 만에 최고…'슈거플레이션' 우려도

한 대형마트 유제품 매대에 진열된 생크림(사진=연합)
한 대형마트 유제품 매대에 진열된 생크림(사진=연합)
원유(原乳) 가격 인상 여파로 우윳값이 오른 데 이어 생크림값도 오른다. 10일 유업계에 따르면 매일유업은 생크림 제품 출고가를 5∼9% 인상한다.

지난 6일부터 대형마트, 할인점 등에서 가격을 조정했고, 기업 간 거래(B2B)에서도 인상한 가격을 적용할 예정이다.

서울우유협동조합, 남양유업 등 다른 유업체도 생크림 제품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이다.

생크림값이 오르면 제과·제빵업체, 프랜차이즈 업체 등의재료비 부담은 더 커지게 된다.

생크림은 케이크, 빵, 과자 등에 쓰일 뿐 아니라 음료와요리에도 재료로 이용된다.

앞서 우윳값이 오르며 이미 이들 업체의 원가 부담은 커진 상황이다.
지난 1일 원유 가격이 오르자 유업체들은 흰 우유 제품 가격을 일제히 인상했고, 흰 우유는 편의점에서 900㎖ 기준 3천원을 넘게 됐다.

이에 더해 세계 설탕 가격 상승도 제과·제빵업계의 고민을 깊게 만든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지난 달 세계 설탕 가격지수는 162.7로, 약 13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가격지수는 2014∼2016년 평균 가격을 100으로두고 비교해 나타낸 수치다.

세계 설탕 가격지수는 작년 10월 108.6으로 조사됐으나이후 상승세를 보이며 올해 5월 157.2로 올랐고, 7월까지는 다시 하락세를 보였지만 8월과 지난달에는 두 달 연속상승했다.

최근 설탕 가격 상승은 태국, 인도 등 주요 생산국에서 설탕 생산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 데 따른것이다.

일각에선 설탕 가격 상승으로 인해 설탕을 원료로 쓰는 과자, 빵, 음료 등이 오르는 '슈거플레이션'(설탕+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한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다른 원룟값이 많이 오른 상황에서 설탕값까지 오르면 (제품 가격은) 당연히 오를 수 있다"며 "하반기 물가 인상 폭이 더 커지지 않을까 싶다"고 우려했다.(연합=자료)

유창규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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