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월)
(사진=연합)
(사진=연합)
폭설로 제주국제공항 활주로 운영이 22일 전면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 공항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공항에 많은 눈이 내려 쌓이면서 제설작업으로 인해 제주공항 활주로 운영이 멈춘 것이다.

눈이 얼마나 쌓이면 제주공항 활주로의 제설작업이 이뤄질까.

결론부터 말하면 육안으로 활주로 라인이 보이지 않을 정도면 바로 제설작업을 해야 한다.

조종사들이 이착륙할 때 활주로 라인과 표시 등을 볼 수 있어야 하는데 눈에 덮이면 항공기 안전에 심각한 위험이 된다.

공항 관계자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0.5㎝ 정도 적설량이면 활주로 라인이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기상청 기준 0.1㎝ 적설량이라고 하더라도 활주로 라인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어 이때도 제설작업이 이뤄진다.
제주공항의 경우 제설작업이 이뤄진다는 것은 곧 '활주로 폐쇄', '항공기 운항 일시 중단'을 의미한다.

제주공항에는 동서 방향의 주활주로(길이 3천180m, 너비 45m)와 남동·북서 방향의 보조활주로(〃 1천900m, 〃 45m) 등 2개의 활주로가 있다.

보조활주로의 경우 이용률이 연간 0.5%에 불과할 정도로 낮아 사실상 제주공항의 활주로는 1개밖에 없다고 보면 된다.

인천·김포·김해 공항은 활주로가 2개 이상으로, 눈이 내릴 경우 제설작업을 하더라도 다른 활주로를 통해 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하지만 제주는 그렇지 않다.

이러한 탓에 폭설이 올 경우 언론에는 '폭설로 제주공항 활주로 폐쇄…항공기 운항 차질'과 같은 제목의 보도가 이어지곤 한다.

이때마다 제설 작업을 하는 공항 관계자들은 '마치 제설작업 지연으로 인해 공항운영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으로 인식되지 않을까' 마음을 졸이곤 한다.

폭설로 인한 장시간 항공기 운항 중단은 단순히 제설작업 지연 탓이라기 보다는 변덕스러운 제주의 날씨 등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다.

현재 제주공항 제설장비 보유 능력으로 주활주로와 유도로의 제설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1시간 내지 1시간 30분 가량이다.

이는 제설작업 이후 활주로 표면상태를 평가하고 마찰측정(마찰계수 0.4miu 이상)까지 마무리하는 등 항공기 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필수 작업을 포함한 시간이다.

하지만 제설작업 완료 후에도 변덕스러운 제주의 날씨 탓으로 갑자기 눈이 다시 내려 쌓일 경우 다시 제설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활주로 폐쇄 시간은 연장될 수 밖에 없다.

또 공항에서 부는 측풍(Cross wind component)도 활주로 폐쇄의 하나의 원인이 된다.

겨울철 제주에 주로 부는 바람인 북서풍의 영향을 받게 되면, 동서 방향으로 난 주활주로의 항공기는 이착륙 때 측풍을 맞게 된다.

이때 항공기는 좌우로 크게 흔들리면서 이착륙 때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한국공항공사 제주공항 관계자는 "제설작업을 해도 현재 공항 활주로에 계속해서 눈이 내려 쌓이고 있어 일단 제설을 잠시 중단한 상태"라며 "기상 상황에 따라 활주로를 다시 여는데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대한 빨리 제설작업을 마무리해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기상예보상 다행히 오후에 폭설이 소강상태를 보일 것 같다"고 말했다.(자료=연합)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lsh@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87.44 ▲31.11
코스닥 869.72 ▲12.90
코스피200 364.48 ▲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