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0(금)

시니어 고객 위한 맞춤 서비스 제공

신한은행 직원이 시니어 고객에게 디지털 기기 사용방법을 알리고 있다.[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직원이 시니어 고객에게 디지털 기기 사용방법을 알리고 있다.[사진=신한은행]


최근 많은 은행 업무들이 비대면 디지털로 바뀌면서 시니어 고객 등 디지털 취약 계층이 금융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신한은행이 디지털 취약 계층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눈길을 끈다.

지난 20일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시중은행 최초로 디지털 취약계층의 모바일 금융업무 접근성 향상을 위해 모바일금융 앱 교육용 웹페이지 ‘신한 쏠(SOL) 쉬운 가이드’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신한 쏠(SOL) 쉬운 가이드’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URL에 접속해 모바일금융 앱을 미리 체험 할 수 있는 웹 페이지 형태의 교육 콘텐츠다.

신한은행은 시니어 등 디지털 기기 사용이 익숙치 않은 금융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쏠(SOL)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 콘텐츠를 개발했다.
‘신한 쏠(SOL) 쉬운 가이드’를 활용하면 모바일금융 앱 사용의 기본이 되는 6개 주요 메뉴(앱 설치하기, 회원가입, 쉬운 홈 설정, 계좌조회, 돈 보내기, ATM 돈찾기)를 쏠(SOL)과 동일한 화면에서 체험 할 수 있다.

또한 금융업무가 진행되는 과정을 단계별로 쉽고 쉽게 학습이 가능하다. 특히 회원가입, 계좌조회 등 일부 메뉴를 체험할 때 사용되는 휴대폰 번호, 계좌번호 등은 가상의 정보를 사용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향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전국 디지털 배움터’, 대한노인회 서울연합회 ‘경로당 현장교육’ 등 공공기관 및 단체에서 시행하는 디지털 교육에 ‘신한 쏠(SOL) 쉬운 가이드’를 자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협력 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금융의 디지털 전환이 빨라진 만큼 디지털 취약계층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모바일금융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이번 신한 쏠 쉬운 가이드를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삶에 녹아드는 ‘에브리웨어 뱅크(Everywhere Bank)’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월부터는 시중은행 최초로 만 60세 이상 고객의 창구 송금수수료를 전액 면제하면서 취약계층 고객중심 경영 정책을 펼치고 있다.

신한은행은 디지털 뱅킹 채널을 통한 금융업무가 쉽지 않아 창구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시니어 고객의 창구 송금수수료를 면제해 고객들이 더 쉽고 편안하게 은행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창구 송금수수료는 금액에 따라 건당 600~3,000원이 발생한다. 이번 면제 조치를 통해 혜택을 받는 고객은 약 25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난 1월 시행한 모바일·인터넷뱅킹 이체 및 자동이체 수수료 면제에 이어 디지털 금융 취약계층인 시니어 고객들도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창구 송금수수료 면제를 시행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이익을 환원하는 고객중심 경영철학을 지속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해에는 점차 확대되는 디지털·비금융 서비스에 대한 고객 문의에 대응하기 위해 전문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특화상담 고객센터’를 출범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화상담 고객센터’는 △스마트 키오스크 등 디지털기기 관련 상담 △청각장애인, 시니어 고객 등을 위한 마음맞춤 상담 △땡겨요, 메타버스 등 비금융·신사업 관련 상담 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고객 문의에 안내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기기 관련 상담은 스마트 키오스크 등 디지털기기에서 고객이 스스로 통장신규, 카드발급, 외화송금 등 은행업무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화상으로 진행된다. 해당 상담은 오전 9시~오후 9시까지 휴일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마음맞춤 상담은 디지털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눈높이에 맞춘 전문상담을 제공한다. 특히 신한은행은 청각 장애인을 위한 수화 상담사와 시니어 고객을 위한 전담 상담사를 별도 채용했다.

이 밖에 △땡겨요 △헤이영 캠퍼스 △메타버스 △IPTV 홈브랜치 등 디지털 분야 사업 확장에 발맞춰 비금융·신사업 특화상담을 제공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디지털 리터러시가 없으면 혁신도 없다는 생각으로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금융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27.63 ▲15.49
코스닥 864.16 ▼5.99
코스피200 371.08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