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학년도부터 전국 국·공·사립 사범대학교와 교육대학교는 교직 이수 과목에 ‘특수교육의 이해’라는 과목 개설을 규정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특수교육이 통합교육의 차원에서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의 중요성과 그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특수교육의 이해는 교사양성기관에서 더욱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재는 예비교사의 통합교육역량 강화에 필요한 내용과 그것의 실천에 대해 고민하고자 했다.
본 교재는 1부에서 장애 학생을 바라보는 관점, 통합교육, 개별화교육을 설명한다. 2부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로 규정하는 10가지 장애영역의 정의, 원인, 진단·평가, 분류와 특성, 교육적 접근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학교현장에서 만나게 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영재 아동의 분야도 소개하고자 했다. 특히 중요한 사항은 예시나 심화자료를 덧붙여 이해를 도우려고 했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