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토)

인공지능 적용으로 생산 자동화...효율성 품질 향상
인력난 가중과 설비 노후화도 지능형 공정 제어 솔루션 도입 촉진

굴뚝 산업에도 스마트 바람이 불고 있다. 1차원적인 공장 자동화 솔루션을 넘어서 AI(인공지능) 등을 접목한 디지털 자동화 기술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AI를 접목한 디지털 자동화 기술은 제품 생산 전 과정에 효율성을 높이고 품질도 대폭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굴뚝 산업의 인력난과 설비 노후화는 자동화 공장 라인을 빠르게 끌어올리고 있다. 여기에 제품의 수명주기가 급격히 짧아지고,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변화·다양화되면서 개인 맞춤 생산도 요구되는 시장 환경도 디지털 자동화 기술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에 지능형 공정 제어 솔루션(스마트 팩토리)가 대안으로 급부상 하고 있다.

지능형 공정 제어 솔루션은 스마트공장 전체에 걸쳐 고신뢰 제어 성능 확보하고 자율제어 알고리즘, 지능형 HMI(Human Machine Interface), 센서 및 네트워크, 엣지 컴퓨팅 등 미래 신기술이 융합된 제어 솔루션이다.

제어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공정 내부 데이터를 취합, 세부 공정을 조절해 원가와 인건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생산량을 늘리고 불량률을 낮출 수 있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도입이 예상된다.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IT 관련 기술이 필수적인데 최근에는 IoT, 네트워크 기술과 공정 제어 관련 기술 개발이 함께 융화 발전하며 시너지를 내고 있다.

사진출처=포스코DX 홈페이지
사진출처=포스코DX 홈페이지

실제로 지능형 프로세스 자동화 시장 규모는 매년 성장하고 있다. 외신의 한 보도에 따르면, 세계 시장은 2021년 97억 5,400만 달러(14조원)에서 연평균 11% 성장률을 보이며 2027년 192억 7,500만 달러(26조원)에 육박한다.

국내 기업들은 제조업계의 트렌드 변화와 지능형 공정 제어 솔루션 시장의 높은 성장성에 주목, 시장 공략을 가속화 하고 있다. SK C&C는 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와 마이크로서비스아키텍처(MSA) 등 최신 정보기술과 융합된 통합 플랫폼 모델에 기반해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한다.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한 통합 솔루션 SCALA를 출시했으며, 물류 제어(MSC) ·AI 기반 검사 등 자동화 솔루션을 비롯해 생산관리·품질관리·장비 관리 등 제조 운영 솔루션과 통합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포스코DX(022100)는 IoT 센서를 적용해 제조 현장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빅데이터로 분석·예측함은 물론, AI를 통한 자가 학습으로 최적의 제어를 가능케 하는 생산 환경을 구현했다. 효율적 설비 관리로 무장애 생산체계를 실현하고 품질결함 요인을 사전에 파악해 불량을 최소화 한다. 생산공정을 시뮬레이션하고 작업장의 위험 요소를 실시간으로 조치해 안전한 생산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엠아이큐브솔루션(373170)은 맞춤형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솔루션과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공급하고 있는 'SmartEES 솔루션'은 현장 데이터를 관리해 설비 종합 효율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솔루션에 엠아이큐브솔루션이 자체 개발한 AI 플랫폼인 'SmartAI'를 함께 활용할 경우, 결함감지관리(FDC) 모듈이 갖는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한 회사 관계자는 “제조 현장에서는 수주부터 출하까지 모든 공정과 생산 현황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공장을 데이터 기반으로 제어하기 위해 지능형 공정 제어 솔루션을 적용한 스마트팩토리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시장이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지닌 만큼 공격적인 기술개발과 더불어 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한 관련 산업의 육성을 통해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를 줄여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lss@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24.62 ▼28.38
코스닥 855.06 ▼15.31
코스피200 370.58 ▼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