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5(일)
이상민 장관, 행정전산망 복구 현장점검(사진=연합)
이상민 장관, 행정전산망 복구 현장점검(사진=연합)
초유의 민원 서비스 마비를 초래했던 정부 행정전산망 장애가 모두 복구되며 20일 민원 현장이 제모습을 찾고 있는 모습이다. 현재 온라인 민원 서류 발급 서비스인 '정부24'에서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신청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이날 전국 시군구·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민원 서류발급 서비스를 재가동한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전산 장애가 해소된 정부 행정전산망 '새올 시스템'이 문제 없이 돌아가며 민원서류 발급도 무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민원 행정 '먹통' 사태는 지난 17일 전국 지자체 행정전산망 '새올'에 오류가 생기면서 발생했다. 이후 주무부처인 행안부가 사태 해결에 나선 끝에 먹통이 된 지 하루 만인 지난 18일 임시 재개됐고, 새올은 19일 정상화 됐다. 행안부는 이번 사태가 행정 전산망과 연결된 네트워크 장비에서 이상이 생기며 발생한 것으로 확인했다.

다만 주말 동안 현장 민원서류 발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만큼 이날 민원인들이 한꺼번에 몰릴 가능성이 있어,지자체들은 이에 대비해 민원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행안부는 장애 재발 등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관계기관과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응 상황실'을 운영한다.
상황실에서는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전문 요원들이 모니터링 작업을 하고, 이상 징후 발견 시 즉각적인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lss@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76.63 ▼7.02
코스닥 865.59 ▼1.89
코스피200 363.58 ▼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