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에픽 에픽라이프] 자꾸 깜빡깜빡하는 일이 잦아지면 두뇌 건강에 문제가 있진 않은지 걱정하기 마련이다. 특히 기억력과 같은 두뇌 기능은 연령을 불문하고 중요하다.
청소년기에는 학습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필수적이다. 성인기에는 직장에서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중년기에는 인지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와 이를 많이 함유한 식품들을 소개한다.
◇ 오메가-3 지방산 - 두뇌의 구조와 기능 유지
오메가-3 지방산은 두뇌의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 지방산은 특히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향상시킨다. 그뿐만 아니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연어, 고등어, 청어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과 아마씨, 치아씨드, 호두, 들기름 등이 있다.
◇ 항산화제 - 두뇌 세포 보호
항산화제는 두뇌 세포를 보호한다. 자유 라디칼로 인한 뇌세포 손상 위험을 줄여 두뇌의 노화를 늦추는 데 효과적이다.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블루베리, 딸기, 라즈베리 같은 베리류, 다크 초콜릿, 견과류, 녹차, 강황 등이 있다.
특히 강황에 포함된 커큐민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 효과가 있어 두뇌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커큐민은 또한 기억력과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비타민 E와 비타민 B군 - 인지 기능 지원
비타민 E는 노화로 인한 인지 저하를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 B군(특히 B6, B9, B12)은 신경전달물질의 합성과 유지에 필수적이다. 이 비타민은 인지 기능을 지원하고 기분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 E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으로는 아몬드, 해바라기씨, 시금치, 브로콜리, 올리브유가 있다. 비타민 B군이 많이 든 식품은 대표적으로 계란, 고기, 생선, 유제품, 통곡물, 시금치, 아보카도 등이 있다.
◇ 폴리페놀 - 혈류 개선과 인지 기능 향상
폴리페놀은 혈관의 기능을 개선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다크 초콜릿, 녹차, 커피, 붉은 포도, 블루베리 등이 있다.
◇ 아세틸콜린 - 기억력과 학습 지원
아세틸콜린은 신경 세포 간의 통신을 돕는 화학 물질이다. 기억력과 학습 능력, 주의력 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해마라는 뇌의 부분에서 기억 형성과 저장을 돕는다.
아세틸콜린이 충분히 공급되면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고, 이를 필요할 때 꺼내 쓰는 능력이 향상된다. 또한 아세틸콜린은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계란 노른자, 간, 땅콩, 대두 등은 아세틸콜린 생성을 돕는 주요 식품이다.
오하은 에디터 / 글로벌에픽 에픽라이프팀 epic@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