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0(화)

두뇌 세포 보호, 인지 기능 향상하는 다양한 영양소 포함 식품 소개

[글로벌에픽 에픽라이프] 자꾸 깜빡깜빡하는 일이 잦아지면 두뇌 건강에 문제가 있진 않은지 걱정하기 마련이다. 특히 기억력과 같은 두뇌 기능은 연령을 불문하고 중요하다.

청소년기에는 학습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필수적이다. 성인기에는 직장에서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중년기에는 인지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와 이를 많이 함유한 식품들을 소개한다.

브레인 포그 현상은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명확한 사고의 어려움 등을 특징으로 하는 상태다. 이는 스트레스, 피로, 영양 부족, 수면 부족, 또는 만성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 이미지 출처 : freepik
브레인 포그 현상은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명확한 사고의 어려움 등을 특징으로 하는 상태다. 이는 스트레스, 피로, 영양 부족, 수면 부족, 또는 만성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 이미지 출처 : freepik
◇ 오메가-3 지방산 - 두뇌의 구조와 기능 유지

오메가-3 지방산은 두뇌의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 지방산은 특히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향상시킨다. 그뿐만 아니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연어, 고등어, 청어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과 아마씨, 치아씨드, 호두, 들기름 등이 있다.

◇ 항산화제 - 두뇌 세포 보호

항산화제는 두뇌 세포를 보호한다. 자유 라디칼로 인한 뇌세포 손상 위험을 줄여 두뇌의 노화를 늦추는 데 효과적이다.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블루베리, 딸기, 라즈베리 같은 베리류, 다크 초콜릿, 견과류, 녹차, 강황 등이 있다.

특히 강황에 포함된 커큐민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 효과가 있어 두뇌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커큐민은 또한 기억력과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비타민 E와 비타민 B군 - 인지 기능 지원

비타민 E는 노화로 인한 인지 저하를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 B군(특히 B6, B9, B12)은 신경전달물질의 합성과 유지에 필수적이다. 이 비타민은 인지 기능을 지원하고 기분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 E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으로는 아몬드, 해바라기씨, 시금치, 브로콜리, 올리브유가 있다. 비타민 B군이 많이 든 식품은 대표적으로 계란, 고기, 생선, 유제품, 통곡물, 시금치, 아보카도 등이 있다.

◇ 폴리페놀 - 혈류 개선과 인지 기능 향상

폴리페놀은 혈관의 기능을 개선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다크 초콜릿, 녹차, 커피, 붉은 포도, 블루베리 등이 있다.

◇ 아세틸콜린 - 기억력과 학습 지원

아세틸콜린은 신경 세포 간의 통신을 돕는 화학 물질이다. 기억력과 학습 능력, 주의력 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해마라는 뇌의 부분에서 기억 형성과 저장을 돕는다.

아세틸콜린이 충분히 공급되면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고, 이를 필요할 때 꺼내 쓰는 능력이 향상된다. 또한 아세틸콜린은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계란 노른자, 간, 땅콩, 대두 등은 아세틸콜린 생성을 돕는 주요 식품이다.

오하은 에디터 / 글로벌에픽 에픽라이프팀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407.91 ▲47.33
코스닥 654.93 ▲27.92
코스피200 319.66 ▲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