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9(일)
사진 = 소방청
사진 = 소방청
[글로벌에듀 나영선 기자]
소방청은 소방활동 중에 발생하는 소방공무원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소방공무원의 안전의식 수준을 측정한다고 14일 밝혔다.

현장활동이 많은 소방공무원의 안전확보를 위해서는 직접적인 요인의 해결뿐만 아니라 안전의식과 관련된 잠재적 요인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소방청은 올해 1월에 제정한「소방공무원 현장 소방활동 안전관리에 관한 규정」에 안전의식 향상에 대한 조항을 신설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안전의식 측정과 관련된 전문기관인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박영석 교수)과 협력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먼저 소방공무원 안전의식 수준 측정을 위해 조직과 개인 부분으로 나누어 안전문화 수준을 알 수 있는 지표를 기반으로 설문지를 개발하여 진단도구로 사용할 계획이다.

설문지가 개발되면 전국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10월 말에 1차로 안전의식 수준을 측정하고, 올해 12월에 측정 결과를 분석해 설문지를 개선한 후 내년 상반기에 2차로 안전의식 수준을 측정한다는 계획이다.
소방청 임원섭 소방정책과장은 "소방공무원의 안전의식을 향상이 실제 사고 예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 정기적인 측정과 함께 분석 프로그램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영선 글로벌에듀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24.62 ▼28.38
코스닥 855.06 ▼15.31
코스피200 370.58 ▼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