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월)
서울교육청, 프랑스와 문화교류 이어간다... '파리교육청과 온라인 업무협약 체결'
[글로벌에듀 차진희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이 26일 프랑스 파리시교육청과 교육 교류·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2015년 파리시교육청과 첫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후 프랑스 원어민 보조교사를 초청해 프랑스 교육 활동에 활용했다. 파리 소재 학교와도 자매결연을 추진했다. 프랑스 언어, 문화, 요리 등에 대해 배우는 '프랑스 아틀리에'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프랑스 문화를 알리기도 했다.

지난 협약의 기한 만료로 양 기관은 지속적인 협력 관계 유지를 위해 업무협약 기간 연장을 진행한다. 서울시교육청은 2020년 7월 취임한 크리스토프 케레로 파리시교육감에게 기존 업무협약의 연장을 제안했으며 프랑스 파리시교육청이 이에 응해 2021년 업무협약 체결을 확정했다.

2021년 서울시교육청-파리시교육청 업무협약 체결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직접 방문이 아닌 화상회의 플랫폼 ZOOM을 활용한 온라인 업무 협약식으로 진행된다. 서울-파리 간 동시 접속을 통해 양국 도시의 교육감이 사전에 우편으로 교환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양 교육감은 이번 온라인 업무 협약식에서 처음 대면하며 협약식과 함께 서울-파리의 교육 교류·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학생 교류 프로그램 등 교류 활동 지원 ▲교사 교류 연수 및 교류 활동 지원 ▲학교 간 국제 자매결연 체결 지원 ▲상대국 교육 교류 대표단의 방문 환영 및 지원 ▲교육행정 및 장학 분야 정보 공유를 통한 교류 협력 증진 ▲상대국 언어교육 지원 ▲파리의 한국 아틀리에와 서울의 프랑스 아틀리에 실시를 통한 문화교류 지원 등이다.
서울시교육청은 "프랑스 파리시교육청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국제적 소통·협력을 강화하고 단위 학교, 산하 교육기관에 업무협약에 따른 지원을 이행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진희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81.57 ▲25.24
코스닥 865.48 ▲8.66
코스피200 364.07 ▲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