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에픽 나영선 기자] 모바일서비스 전문기업 ‘와포(Wafour)’가 이미지 연상 암기 학습법을 적용한 ‘저절로 암기’ 시리즈 앱을 선보이며 주목받고 있다.
‘저절로 암기’ 시리즈 앱에 적용된 이미지 연상 암기 학습법은 해마를 활성화시켜 단어를 암기한다는 점에서 ‘해마학습법’으로도 불린다. 해마는 새로운 것을 기억하는 뇌의 핵심 기관으로, 대상을 이미지화하여 기억할 경우 활성화되는 특징이 있다.
시리즈 앱의 초석이 된 ‘저절로 암기 영단어’ 앱의 경우,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앱스토어 기준 누적 다운로드 수 500만 회를 넘어서며 많은 이용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해당 앱은 구글 플레이 교육 부분 1위를 차지한 바 있으며 ‘2018 대한민국 우수브랜드대상’ 교육 부분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이에 와포는 ‘저절로 암기 영단어’ 앱이 제공하는 이미지가 단어를 암기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실제 사용자들의 평가를 기반으로 시리즈 앱을 론칭, 영단어 외에도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한자 등 다양한 언어의 암기 학습을 돕고 있다.
특히 와포는 단순히 단어의 뜻과 비슷한 이미지를 보여주는 방식만으로는 암기 학습의 효과를 향상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 아래, 암기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빅데이터 기반의 데이터 분석 기술을 개발했다.
구체적으로 500만 개의 이미지를 분석하고 자체 개발한 AI 매칭 알고리즘을 통해 각 단어들의 뜻과 가장 높은 매칭률을 갖는 이미지를 매칭시키는 원리다. 이를 통해 ‘저절로 암기’ 시리즈 앱은 각 단어들과 연관성이 높은 이미지를 제시함으로써 높은 암기 학습 효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것이 기업 측의 설명이다.
이밖에 음성 지원 및 편리한 UI/UX를 제공해 학습자들의 편의를 높이고 있다. 단어와 이미지를 함께 보여줌과 동시에 음성을 지원하는데, 특히 ‘저절로 암기 영단어’의 경우 발음 타입(미국식/영국식), 발음 속도를 조절할 수 있고 ‘저절로 암기 한자’는 한자의 뜻풀이를 음성으로 제공해 한자의 이해와 암기를 돕는다. 또한 남녀노소 누구나 앱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단어 이동, 암기 단어 체크 등 다양한 기능들에 대한 직관적인 UI/UX를 제공한다.
와포 관계자는 “현재 출시되어 있는 ‘저절로 암기’ 시리즈 앱들의 고도화를 계획하는 한편, 현재의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암기 학습이 필요한 다양한 과목에 대한 시리즈를 출시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나영선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