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6(월)
대구교육청, 위기상황 대비 기능연속성 계획(COOP)' 수립·추진
[글로벌에픽 이성수 기자]
대구시교육청은 대규모 재난과 다양한 위기상황에서 비상대응체계 구축 및 연속성 전략을 통해 기관의 핵심기능이 중단 없이 연속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연속성계획(Continuity Of Operation Plan, COOP)'을 수립·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기능연속성계획(COOP)은 태풍, 호우, 지진 등 자연 재난 뿐만 아니라, 감염병과 사이버 테러 등 다양한 위기상황에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 체계로, 기존의 외부 재난 발생 시의 유형별 대응ㆍ대비ㆍ복구 등 재난 관리 계획을 넘어 기관 내 인적ㆍ물적 자원에 대한 피해 시 핵심기능 수행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계획이다.

‘기능연속성계획(COOP)'에는 △핵심기능 선정 및 소요자원 분석 △기능연속성 전략 구축 △비상조직 체계 구성 △기능연속성 실행 △개선 및 유지 관리 절차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회의·설문조사를 통해 핵심기능 식별 및 소요자원을 분석하여 연속성을 위한 절차를 마련했다.

이번 ‘기능연속성계획(COOP)' 수립을 통해 업무 메뉴얼을 현행화하고 주기적인 교육 훈련을 통해 핵심기능 중단 및 운영수준의 급격한 감소를 예방하고 기능재개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공백 없이 원활한 핵심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 업무의 실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기관의 업무중단을 야기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파악하고 대비하기 위해 기능연속성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구축으로 교육청 조직기능을 유지하여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빈틈없이 학교중심 대응체계를 마련해 촘촘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76.63 ▼7.02
코스닥 865.59 ▼1.89
코스피200 363.58 ▼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