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달 22∼28일 전국 성인 10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챗GPT 사용 경험을 묻자 ‘호기심에 한두 번 사용해 봤다’는 응답자가 30.2%에 달했다. ‘실효성과 재미를 느껴 자주 사용한다’는 응답은 5.6%였다.
반면 ‘한 번도 사용해본 적 없다’는 응답자는 64.2%를 차지했다.
세대별로는 X세대(1975∼1984년생)에서 한 번 이상 사용해봤다는 응답 비율이 42.2%로 가장 높았다. 이어 MZ세대(1985∼2010년생) 40.2%, 베이비부머세대(1955∼1974년) 29.2%였다.
챗GPT 결과 내용을 신뢰하는지에 대해서는 ‘보통’으로 응답 한 비율이 62.1%로 가장 많았다. ‘신뢰한다(그렇다+매우 그렇다)’는 응답 비율은 27.4%, ‘신뢰하지 않는다(그렇지 않다+매우 그렇지 않다)’는 10.5%였다.
챗GPT의 유용한 기능으로는 정보검색(50.7%)이 첫 손에 꼽혔으며, 아이디어 확보(15.3%), 작문·대필(11.9%), 코딩(11.3%), 요약(7.9%) 순이었다.
5∼10년 후 국내 산업을 선도할 유망산업에 관한 질문에 MZ세대는 AI·로봇(3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반도체(19.2%), 이차전지(11.1%), 콘텐츠산업(7.3%), 제약·바이오(6.4%) 등이 뒤를 이었다.
X세대와 베이비부머세대 역시 유망산업으로 AI·로봇, 반도체, 이차전지산업을 톱(TOP)3으로 꼽았다.
박현 글로벌에픽 기자 neoforum@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