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4(토)

김윤식 회장 "지역밀착형 사회공헌으로 지역사회 복리증진에 앞장 설 것"

3월 28일'제8차 정기대의원총회'모습[사진=신협사회공헌재단]
3월 28일'제8차 정기대의원총회'모습[사진=신협사회공헌재단]
“신협은 지역 밀착형 사회공헌활동으로 지역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해 앞장 서겠다”

신협중앙회(이하 신협) 김윤식 회장은 지역사회의 필요에 귀 기울이며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것이 신협의 사회공헌 가치라고 말한다.

이 같은 김 회장의 지론은 신협사회공헌재단(이하 재단)이 지역을 위해 봉사한 수치가 증명하고 있다. 지난해 84억 원 규모의 사회공헌활동으로 ‘평생 어부바’의 가치를 알린 것.

재단은 2022년 ▲소외계층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윤리운동’에 42.5억 원 ▲지역경제 활성을 위한 ‘경제운동’ 19.7억 원 ▲교육격차 완화를 위한 ‘교육운동’에 15억 원 ▲기타사업 등으로 6.7억 원을 썼다.

재단은 지난해 각종 재해로 시름 하는 소상공인과 지역민의 생계회복을 돕고자 신협의 포용금융 상품인 ‘더불어사회나눔지원대출’을 통해 약 8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했으며,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활성화 지원사업’, ‘전통한지를 활용한 지역특화사업’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올해로 8년 차를 맞는 ‘신협 어부바 멘토링 사업’은 지난해까지 누적 4,260명의 임직원이 멘토로 참여해 20,505명의 지역아동센터 아동에게 경제 및 협동교육, 문화체험 등 건강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취약계층 청년을 위한 장학금 사업’도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810명을 지원하며 교육격차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신협은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봉사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신협이 201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어부바 차량 지원 사업’이 대표적이다.

이 사업은 2018년 거동이 불편한 이웃들의 수고를 덜고자 대전시청(대전시립체육재활원)으로 저상버스를 기부하며 시작됐다. 이후 장애인 및 교통약자의 이동권 증진과 복지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차량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난 3월 13일에는 어부바 차량을 영광원광노인복지센터에 기증해 눈길을 모았다.

이번 차량 전달은 영광지역 내 어르신의 안전한 이동지원을 위해 영광함평신협의 추천으로 추진됐다. 영광원광노인복지센터는 정신적, 신체적 사유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 어르신들이 안정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노인복지센터다. 그간 기존 보유 차량의 노후화로 사업 추진 시 안전 문제와 함께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신협의 21번째 어부바 차량은 영광원광노인복지센터 소속 어르신들의 이동 지원과 신속 정확한 재가 서비스 제공, 복지 사각지대 발굴 등 다양한 노인복지 서비스에 활용될 예정이다.

신협사회공헌재단 김윤식 이사장은 “21번째 어부바 차량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돌봄과 방문요양 등 생활 지원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신협은 앞으로도 교통약자의 이동권 증진과 노인복지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재단은 지난 3월 28일 ‘제8차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해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고 신협의 사회공헌 정신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재단은 내년 재단 창립 10주년을 앞두고 ‘협력과 조화의 힘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기여한다’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
이를 목표로 ‘협동조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성장단계별 교육 프로그램’,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선도적 모델 창출’ 등을 주제로 사업을 재편 및 전개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재단은 2023년 예산안 승인에 따라 현재 추진 중인 지역 밀착형 사회공헌사업을 더욱 확대해 총 103억 원 규모의 다양한 캠페인 및 공익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김윤식 재단 이사장은 “지역사회의 필요에 귀 기울이며 함께 성장한 신협은 ‘같이’의 가치’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 속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헌신해 왔다”라며 “선포된 새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사회문제 해결형 사회공헌사업’을 통한 공익 추구와 사회적 성과 창출에 몰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현 글로벌에픽 기자 neoforum@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76.63 ▼7.02
코스닥 865.59 ▼1.89
코스피200 363.58 ▼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