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0(월)

안철수·방문규·이수정·전희경·윤상현 등 25명 단수공천 명단에 비례 최영희, 현역 중 첫 컷오프…분당을 김은혜-김민수 경선 전망

與 원희룡·안철수·배준영·전희경·방문규·이수정 단수공천(사진=연합)
與 원희룡·안철수·배준영·전희경·방문규·이수정 단수공천(사진=연합)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5일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천 계양을)을 포함한 25명을 4·10 총선 단수공천 대상자로 선정했다. 인천 계양을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지역구로, 이번 결정에 따라 원 전 장관과 이 대표의 맞대결이 사실상 성사됐다.

이 대표는 지난달 18일 기자간담회에서 '계양을에 그대로출마하느냐'고 묻자 "지역구 의원이 지역구 그대로나가지 어디 가나. 통상적 기준과 절차에 따라 생각해달라"고답한 바 있다.

인천에선 원 전 장관을 포함해 윤상현 의원(동구·미추홀을), 배준영 의원(인천 중구·강화·옹진), 심재돈 전 당협위원장(동구·미추홀갑), 정승연 전 당협위원장(연수갑) 등 5명이 단수추천 대상이 됐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불모지'인 수원에 영입 인사로 출마한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수원병)과 이수정 경기대 교수(수원정), 김현준 전 국세청장(수원갑) 등 3명을 단수로 추천했다.

경기 성남에선 안철수 의원(분당갑)을 비롯해 장영하 전 판사(수정)와 윤용근 전 국민의힘 정책자문위원(중원)이, 안양에선 최돈익전 당협위원장(만안)과 임재훈 전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동안갑)이 단수추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경기 의정부갑에 출마한 최영희(비례대표) 의원은 현역 의원 가운데 첫 컷오프 사례가 됐다. 이 지역은 전희경 전 대통령실 정무1비서관이단수추천을 받았다.
경기 지역의 단수추천자는 김종혁 전 중앙일보 편집국장(고양병), 전동석 전 경기도의회 의원(광명을), 최기식전 당협위원장(의왕·과천), 곽관용 전 당협위원장(남양주을), 민주당에서넘어온 조광한 전 남양주시장(남양주병)까지 총 14명이다.

전북은 비례대표 재선인 정운천 의원(전주을)을 비롯해양정무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 전북협의회장(전주갑), 김민서전 익산시의회 의원(익산갑), 문용희 전 전주 현대자동차노조지부장(익산을), 최용운 전 인천펜싱협회 부회장(정읍·고창), 강병무 전남원축협조합장(남원·임실·순창) 등 6명이다.

전날 면접을 마친 인천·경기·전북 55개 지역구 중 30개 지역구는 경선 또는 전략공천을 위해 후보확정이 보류됐다.

경기 성남분당을에선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과 김민수 당 대변인, 이상옥 예비후보 간 경선이예상된다.

지난 총선에서 이른바 '호떡공천' 논란을 낳았던 인천연수을(김기흥, 김진용, 민현주, 민경욱, 백대용)도 단수추천대상 지역에서 제외됐다.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lss@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38.11 ▲13.49
코스닥 846.32 ▼8.74
코스피200 373.11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