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토)

고객 중심 생태계 재편 및 데이터 기반 렌즈 픽업 서비스 도입 힘입어

뷰티렌즈 특화 쇼핑 플랫폼 ‘윙크’ 누적 다운로드 100만 돌파
뷰티렌즈 특화 쇼핑 플랫폼 ‘윙크’ 누적 다운로드 100만 돌파
뷰티 콘택트렌즈 플랫폼 윙크컴퍼니(WINC COMPANY, 대표 이승준)가 운영하는 자사 커머스 모바일 앱 ‘윙크(WINC)’가 누적 다운로드 수 100만 건을 돌파하며 국내 대표 뷰티렌즈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다.

윙크는 ‘나와 가장 가까운 뷰티렌즈’라는 비전 아래 국내 인기 브랜드 14개 이상, 약 400종의 뷰티렌즈 및 관련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는 뷰티렌즈 특화 쇼핑 플랫폼이다. 특히 철저한 고객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렌즈 픽업 서비스 △큐레이션 △커뮤니티 게시판 등 폭넓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며, 2022년 3월 출시 이후 약 2년 만에 누적 다운로드 100만 돌파와 함께 누적 거래액 160억원을 달성했다. 한 달간 앱을 사용하는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2022년 대비 2.3배 이상 증가한 16만 명을 기록함과 동시에 재구매율도 70%를 넘어섰다.

특정 카테고리의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으로서 유의미한 성과다. 윙크 앱 주 이용자는 10·20세대 여성 고객으로 전체 이용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콘택트렌즈 이용자 600만 명 기준의 전체 시장 중 20%에 달하는 회원 수로, 윙크 앱·각 브랜드 개별 사이트·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윙크 서비스를 이용한 누적 이용자는 앱 누적 다운로드 수치를 상회할 전망이다.

윙크컴퍼니는 커머스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MZ세대 소비자에게 적합한 IT 기반의 콘텐츠 앱과 검증된 양질의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며 뷰티렌즈 전문성을 강화해 왔다. 전국 안경원 픽업 서비스로 편리한 쇼핑 환경을 구축한 점도 성장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2024년 4월 기준 1500개점과 제휴를 맺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안경원 파트너십을 유치하고 있다.

또한 윙크 앱 내 누적 리뷰는 16만 건으로 국내 뷰티렌즈 플랫폼 중 최다 건을 기록하며, 고객 실사용 상품평을 통한 소통 문화가 활발해지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AI 이미지 분석 렌즈 추천을 비롯해 유저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며, 향후 해외 로컬 시장 공략에도 나설 계획이다.

한편, 윙크컴퍼니는 온라인에서의 고객 여정을 오프라인으로 확장하기 위해 뷰티렌즈 특화 큐레이션 샵 ‘윙크 렌즈스토어’를 전국적으로 오픈하고 있다. 최근 대전 은행동과 창원 상남동 등 주요 상권에 13, 14호점을 열며 소비자 접근성을 높였다. 윙크 플랫폼을 통해 집적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뷰티렌즈 OMO 쇼핑 환경 구축을 위해 오프라인 경험 또한 강화할 계획이다.
이승준 윙크컴퍼니 대표는 “폐쇄적이었던 콘택트렌즈 시장을 고객 중심으로 재편하면서 건강하고 편리한 쇼핑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잃지 않고 꾸준히 노력해 온 결과 누적 다운로드 100만 돌파라는 큰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고객들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해 차별화된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고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면서 뷰티렌즈 플랫폼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24.62 ▼28.38
코스닥 855.06 ▼15.31
코스피200 370.58 ▼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