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토)
자료 제공 = 데이터앤리서치
자료 제공 = 데이터앤리서치
[글로벌에픽 이수환 기자]
GS건설 아파트 브랜드 '자이'가 국내 아파트 브랜드 16개사 중 지난 2분기 여성 '관심도(=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팅 수를 감안하지 않고 남성 포스팅과 합친 전체 포스팅에서 여성 포스팅이 차지하는 비율에선 반도건설 유보라가 가장 높았다.

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최근 여성의 경제적 주도권이 커져가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 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7개 채널을 대상으로 아파트 포스팅 유저들의 성별 프로필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프로필 조사는 자신의 나이나 성별, 직업 등을 드러낸 포스팅들을 대상으로 집계한 것으로 자신의 프로필이 드러나지 않은 언론사 뉴스나 온라인 글들의 포스팅은 여기선 집계하지 않으며 분석 대상은 국내 아파트 브랜드 16개사로 임의선정했다.

이번 조사는 일부 브랜드아파트의 가비지 제거를 위해 '아파트 브랜드 명+분양·청약·공급·입주·이사·신청·모델하우스·임대·전세·월세' 키워드 조합 검색으로 포스팅수를 집계했으므로 실제 정보량은 이보다 증가할 수도 있다.

분석 결과 자이는 지난 2분기 여성이 자신의 프로필을 밝히고 게시한 포스팅 정보량이 1,329건으로 압도적인 수치를 보이며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대우건설 '푸르지오'가 702건으로 차지했으며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의 '힐스테이트'는 567건으로 뒤를 이었다.

4위는 DL이앤씨와 DL건설의 'e편한세상(이편한세상)'이 517건으로 나타냈다.

포스코건설 더샵(더#)은 461건으로 5위를 차지했다.

이외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388건 △롯데건설 '롯데캐슬' 267건 △삼성물산 '래미안' 263건 △두산건설 '두산위브' 181건 △SK에코플랜트(구 SK건설) 'SK뷰' 101건 △반도건설 '유보라' 94건 △코오롱건설 '하늘채' 93건 △동부건설 '센트레빌' 75건 △호반건설·호반산업 '호반베르디움' 50건 △KCC건설 '스위첸' 41건 순으로 이어졌으며 한화건설 '한화포레나'가 33건으로 여성 포스팅 수 최저로 나타났다.

여성이 가장 관심있는 국내 아파트 브래드 1위 '자이'
한편 여성 소비자의 정보량이 차지하는 비율에서는 유보라가 가장 높았다.

유보라는 전체 정보량(남성 포스팅+여성 포스팅) 중 여성의 포스팅 비율이 60.60%를 나타냈다. 한마디로 10개 포스팅중 6건 이상이 여성이 올렸다는 뜻이다.

이는 전체 포스팅 수는 적더라도 상대적으로 여성 관심도가 높은 아파트 브랜드를 조사하기 위한 방법이다.

2위는 두산위브가 여성 정보량 점유율 59.70%로 기록했다.

이편한세상(e편한세상)은 전체 정보량에서 여성 정보량이 59.63%를 차지하며 3위를 나타냈다.

호반베르디움과 Sk뷰는 각각 54.90%, 54.00%로 4,5위를 기록했다.

이외 △자이 △푸르지오 △롯데캐슬 △힐스테이트 △아이파크 △하늘채 △래미안 △센트레빌 △더샵(더#) △스위첸 순으로 나타났다.

한화포레나의 여성 정보량 점유율은 30.30%로 정확히 유보라의 절반에 그쳤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56.33 ▲27.71
코스닥 856.82 ▲3.56
코스피200 361.02 ▲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