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수탐구⑧]현대백화점 vs 신세계...실적개선에 투자 매력도 부상](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50701095025001575ebfd494dd112222163195.jpg&nmt=29)
두 회사 모두 백화점 부문의 회복세와 면세점 사업 정상화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예상되면서, 증권가에서는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업종 내 독보적 안정성으로 견조한 성장세
현대백화점은 2025년 2분기 매출액 1조 1,300억원(전년동기대비 10% 증가), 영업이익 829억원(94% 증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안타증권은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며 목표주가를 9만8천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현대백화점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는 98,000원으로 상향한다. 연초부터 유통 업종 주가는 12M FWD PER이 8배까지 상승하였으며, 이는 배당 및 자산가치에 대한 재평가, 주주환원 기대 확대, 대외 불확실성 속에서 경기 방어적 성격의 업종에 대한 투자 선호 강화 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승은 유안타증권 애널리스트의 평가다.
백화점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소폭 성장했으나, 디큐브점 종료와 비효율 점포 조정, 프로모션 축소 등으로 수익성은 소폭 하락했다. 다만, 비용 통제로 이익 감소 폭은 제한적인 수준에 그쳤다. 면세점 부문은 환율 하락에 따른 대량 판매 축소와 동대문점 철수 관련 일회성 비용이 발생했지만, 일평균 매출은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백화점과 면세점 모두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백화점 부문은 소비 심리 개선과 맞물려 매출 성장률과 수익성 모두 개선될 전망이다. 7월 신규 점포인 커넥트 청주의 본격 오픈도 긍정적 요인이다. 면세점 부문은 환율 안정화에 따른 대량 판매 재개 가능성과 중국 노선 회복에 따른 유커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
신세계, 유통섹터 내 최고 수준의 하반기 이익 개선 강도
신세계는 2025년 2분기 연결 기준 총매출액 2조 9,766억원(전년동기대비 7% 증가), 영업이익 942억원(-20% 감소)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신증권은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며 목표주가를 22만원으로 10% 상향했다.
유정현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새 정부의 추경, 코스피 상승에 따른 부의 효과(wealth effect) 등 소비 심리 회복 효과가 3분기 백화점 실적에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백화점 부문은 2분기 기존점 성장률이 1%를 하회할 전망이지만, 4월 부진 후 5월 회복되는 분위기에 6월 들어 성장률이 다소 주춤한 상태다. 여전히 명품 등 고가 사치품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하고 있으며, 패션 매출 성장률도 5월부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신세계DF(면세점) 부문은 FIT 매출 증가와 공항점 정규 매장 면적 확대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두 자리 수 고성장이 지속됐다. 부산점 철수 효과와 시내점 경쟁 완화로 영업적자가 43억원 수준에 그칠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1분기 실질 영업적자 68억원 대비 개선된 수준이다.
각기 다른 강점으로 차별화된 투자 매력
두 회사는 서로 다른 강점을 바탕으로 투자 매력을 어필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지누스 사업의 반덤핑 관세 환입 효과와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바탕으로 한 방어적 투자처로서의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실적 흐름과 배당 수익률(2.96%) 등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끈다. 증권가에서는 현대백화점에 대해 "밸류에이션 리레이팅 기조 속에서 목표 PER 9배 적용으로 추가 상승 여력을 확보했다"고 평하고 있다.
반면 신세계는 면세점 사업의 구조적 개선과 백화점 부문의 고급화 전략이 하반기 실적 개선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 면세점 손익이 급격히 악화된 점이 올해는 반대로 크게 개선되면서 하반기 실적 개선이 두드러지는 구조적 특징을 보이고 있다. 최대주주 지분 승계 이벤트도 마무리되면서 주가 상승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 wow@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