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진도군농수산유통사업소 박현 유통기획팀장, 진도군농수산유통사업소 고재근 소장, 진도군 기획홍보실 정기문 홍보실장, 진도군 김희수 군수, 직큐 이용원 대표, 직큐 박시우 팀장, 애즈위메이크 손수영 대표
이미지 확대보기직큐는 충청권 식자재 플랫폼 동실마켓을 모태로 하는 기업이다. 지난 2022년 식자재마트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애즈위메이크에 인수합병 되었으며, 이후 사명과 사업모델을 변경해 온라인 식료품 당일 배송 서비스인 ‘큐마켓’의 식자재 유통과 물류를 전담하는 자회사로 운영되고 있다.
직큐는 ‘큐마켓’이라는 온라인 채널과 오프라인 식자재 마트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특산물 판로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진도군의 다양한 농특산물을 직큐의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통해 홍보하고, 지역 경제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다.
이용원 직큐 대표는 "올해부터 큐마켓을 통해 지역 특산물을 제휴 소비자와 공급 생산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산지직송' 플랫폼을 론칭했다. 이 플랫폼은 지역 경제와 생산자의 이익 증대를 목표로 한다. 모회사 애즈위메이크 협력하여 온·오프라인 채널도 확보하며 산지 생산자들을 위한 판로 증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직큐의 첫 번째 목표는 산지 농축수산물을 산지 생산자들과 제휴를 맺고 있는 각 지자체 쇼핑몰 과 모회사 애즈위메이크가 운영하는 ‘큐마켓’에 입점시켜 지자체 소속 산지 생산자들의 생산품 홍보와 매출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진도군청이 운영하는 '진도아리랑몰'과 큐마켓이 협력하여 진도군 농축수특산물의 유통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나아가 지자체몰 홍보와 마케팅 대행 등 위탁 운영을 통하여 지자체몰의 적극적인 매출 증대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직큐는 △지자체 몰 위탁 운영 △큐마켓 앱을 통한 생산자 위탁 판매 중개 △큐마켓 제휴 마트 오프라인 도소매 입점과 판매 중개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큐마켓 타임세일과 할인 쿠폰, 배너 광고를 통해 진도아리랑몰의 온라인 판매를 촉진하고, 지역 대표 축제 홍보 마케팅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김희수 진도군수는 “진도의 농수특산품이 산지 직송 온라인몰 직큐를 통해 판매가 활성화되어 진도 군민의 소득 증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진도군은 철저한 품질관리로 소비자들이 다시 찾는 전국 으뜸 농수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직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전국의 다양한 지자체와 함께 지역 대표 우수 특산물을 소비자와 판매자에게 연결하고, 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농특산물 생산자 및 소상공인에게 자사의 유통, 구매력, 시장 영향력 등 인적·물적 자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직큐 이용원 대표는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산지에서 생산된 고품질 농수산물을 현지에서 직접 배송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 협업 상품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 농가 활성화와 상생 발전을 위해 산지와 지자체에 대한 투자를 적극 검토 중이다. 지자체와 협력하여 농산물 상품화 와 온라인 홍보를 통해 산지 농산품 매출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