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3(일)

[특징주]영우디에스피, 코가로보틱스 딥러닝보다 빠른 '꿈의 AI' 초차원 연산 세계 첫 실용화"

승인 2024-05-14 14:30:07

[특징주]영우디에스피, 코가로보틱스 딥러닝보다 빠른 '꿈의 AI' 초차원 연산 세계 첫 실용화"
영우디에스피가 투자한 코가로보틱스가 세계 최초로 딥러닝보다 빠른 꿈의 AI 초차원 연산을 실용화했다는 소식에 급등세다.

14일 한 매체에 따르면 챗 GPT 등 인공지능(AI) 학습을 주도하는 딥러닝 방식이 아닌 '초차원 연산'(HDC.Hyper Dimensional Computing)을 통한 새로운 AI 학습법을 국내 연구진이 실용화해 주목받고 있다.

코가로보틱스와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국제 로봇 및 자동화 학술대회'(ICRA) 검증을 거쳐 14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ICRA 연례 콘퍼런스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논문을 공식 발표한다.

한양대 명예교수인 서일홍 대표이사를 포함한 코가로보틱스 연구진과 김예성 DGIST 교수 등 12명의 연구진이 이 논문을 공동 집필했다. 논문 제목은 '인간 두뇌에서 영감을 얻은 초차원 컴퓨팅; 바퀴 달린 로봇의 감각 운동 제어를 위한 경량 기호 학습'이다.

코가로보틱스는 "HDC를 활용한 AI 학습은 해외에서 일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이론 연구 단계를 넘어 실용화해 로봇 자율주행에 적용하고 세계적 학술대회에서 논문 발표한 사례는 세계 최초"라며 "딥러닝보다 빠른 꿈의 AI를 실용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영우에스피는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전문업체로서 디스플레이 단일사업부문의 리스크를 해소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업부문 다각화를 준비하고 있으며, 미래 유망분야인 서비스 및 산업용 로봇시장 진출을 위해 코가로보틱스에 투자하여 2.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코가로보틱스는 자율주행 서비스로봇인 서빙고를 개발 판매하는 회사로서 제품컨셉 및 자율주행 AI S/W 개발을 담당하고 당사는 기구 및 전장 설계와 제품생산을 담당하고 있다.

글로벌에픽 증권팀 박진현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84.26 ▼23.37
코스닥 852.67 ▼4.84
코스피200 380.88 ▼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