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항공 여객수는 2024년 2분기가 되어서야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도달한 반면, 터키항공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점유하며 2019년 대비 38% 증가했다.
또한, 터키항공 카고(Turkish Cargo)는 유럽 최대 규모의 항공화물 시설인 스마티스트(Smartist) 운영을 통해 올해 2분기 크게 성장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상당한 우위를 점하기도 했다.
터키항공 카고는 수에즈 운하 통행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선적 업체들을 위한 주요 대안이 되었으며, IATA 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상반기 작년 동기 대비 32% 증가한 수송 화물량을 기록하며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항공화물 항공사가 되었다.
창립 100주년 전략의 일환으로 2033년까지 항공기 보유 대수를 800대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운 터키항공은 병목현상으로 인한 항공기 생산 문제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항공기 수를 9% 확충해 총 458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게 되었다.
자회사를 포함해 약 9만 2천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터키항공은 독보적인 항공 네트워크, 현대적인 항공기, 탁월한 서비스, 성공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글로벌 항공 운송 산업에서 튀르키예를 대표하는 항공사로 자리매김했다. 터키항공은 앞으로도 튀르키예 개발 목표와 2033 전략에 맞춰 항공 부문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계획이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