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차는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온라인 내차팔기 서비스 ‘첫차옥션’을 통해 발생한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기차 매입 현황을 다각도로 분석했다.
지난 한 달 동안 온라인 경매장에 차량을 처분하기 위해 출품된 전체 전기차 수는 7월 대비 98% 증가했다. 연식별로 살펴보면 2024년식 매물의 출품 대수가 250% 증가해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났으며, 절대적인 비중은 2022년식이 가장 높다. 구매 이후 3년이 채 되지 않은 시점임에도 차량을 처분하려는 움직임이 눈에 띄게 늘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출품된 차량 상태에서도 같은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전체 출품량 대비 주행거리가 5만km 미만인 차량의 비중은 72% 정도로 매우 높다. 통상 1만5천km~2만km 사이를 연 평균 주행거리로 보는데, 이를 대입하면 운행한 지 3년이 채 되지 않았거나 차량을 교체할 컨디션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처분하기를 희망하는 고객이 급증했다는 것이다.
뒤이어 테슬라 전기차 또한 225%로 대폭 증가했으며 기아 전기차는 169% 증가했다. 반면 현대 전기차의 출품량 변화는 5% 증가에 그쳤다.
이중 출품 대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모델은 기아 EV6다. 7월 대비 300% 증가하면서 판매하고자 하는 보유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EV6 역시 8월 6일 충남 금산에서 화재가 발생해 논란이 되었다. 전기차 화재의 중심에 있는 벤츠 EQE 역시 7월 대비 8월에 135% 가량 출품량이 증가했다.
첫차 데이터센터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까지 첫차옥션에 출품되는 전기차의 비중은 높지 않았다”면서, “최근 전기차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온라인 경매를 통한 전기차 매각 활동은 한동안 강세일 전망이다”라고 밝혔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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