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금)

- KS 부울경 RPA 추진 사업단의 주역들에게 듣는 RPA 이야기

사진=부울경 RPA 추진사업단장 양대진 상무
사진=부울경 RPA 추진사업단장 양대진 상무
[글로벌에픽 나영선 기자] 현대 과학이 발전해나가면서, 로봇과 AI가 할 수 있는 영역이 더욱 넓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등장한 것이 'RPA(업무 자동화) 시스템'으로, 다양한 업무들을 자동화해 생산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반복적인 업무는 AI와 RPA가 결합한 로봇이, 더욱 고차원적인 일에는 사람이 맡아 업무 생산성을 최고로 올릴 수 있는 업무 디지털 전환 시스템이라 볼 수 있다.

이를 원하는 기업은 많지만, 현재 국내 RPA 개발이 가능한 전문가가 많지 않다는 점이 문제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최초로 RPA를 도입, 대기업에 꾸준히 RPA 구축 및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KS한국스코어링(이하 KS)'이 이목을 끌고 있다.

현재 KS는 부울경(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지역 대상의 RPA 사업을 진행 중이다. 본 사업의 주역들인 KS 부울경 RPA 추진 사업단 최영진 프로, RPA 사업본부 신대철 프로, 사업단장 양대진 상무를 만나보자.

Q, KS한국스코어링에서 맡고 있는 업무는 무엇이며, 커리어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이라 기대하는가?

A. 최영진 프로 : 디지털 재단 집체 멘토링과 고객사 질문사항 답편 등 RPA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여러 회사의 ERP 시스템과 업무를 파악할 기회가 많아 프로젝트를 보는 시점이 넓어져 향후 커리어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하고 있다.

신대철 프로 : 커리어의 최종 목표가 업무 분석가로, 이를 위해 많은 업무를 경험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업무를 분석하고 자동화시키는 RPA가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사진=부울경 RPA 추진 사업단 최영진(왼쪽), RPA 사업본부 신대철(오른쪽) 프로
사진=부울경 RPA 추진 사업단 최영진(왼쪽), RPA 사업본부 신대철(오른쪽) 프로

Q, 본 사업을 총괄하는 사업단장으로서, 부울경 지역 RPA 사업의 목표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A. 양대진 상무 : 부울경 지역은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를 의미하며, 본 사업을 통해 RPA 사업을 확대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Two Track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제조업 밀집 지역이자 국내 제2의 경제권이 형성되어 있는 부울경지역에 RPA 도입을 주도함으로써 자동차 업계 신사업 추진에 대한 동력 확보 및 부품 협력사와 완성차 간 상호작용을 도와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Q, 부울경 지역 RPA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A. 양대진 상무 :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진행된다. 첫번째는 현지 채용으로 지역인재를 등용하는 것이다. 부울경 지역에서 다양한 직군의 인력을 채용하며, 본사 인력의 전진 배치를 통해 수도권과의 기술격차를 줄이고자 한다. 두번째는 지역 대학과의 협업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RPA를 도입하는 기업체의 임직원 역량 향상을 돕는 것이다. 이는 KS의 풍부한 RPA 교육 경험을 수평 전개해 고객사의 디지털 전환이 성공할 수 있도록 One Stop Solution을 제공하고자 한다.

Q, 부울경 지역 RPA 사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성과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A. 양대진 상무 : 완성차 기업과 부품 협력사의 상생관계를 도와 최종적으로 기존 고객사는 물론 국내 모든 잠재 고객사 간의 최적화된 균형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RPA를 활용해 기존의 원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신사업 영역에 도전할 수 있는 바탕도 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또한, 지역사회적 관점에서도 자사는 부울경 지역 다양한 다양한 경제단체 및 대학과 제휴를 맺고, 해당 지역의 기업체 및 대학 졸업예정자 또는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워크샵 및 무료 교육 기회를 제공해 긍정적인 효과를 끼칠 것이라 예상된다.

Q, 왜 KS한국스코어링 인가?

A. 박영석 대표 : KS는 작년 11월 17일 부산경상대학교와의 RPA 산학협력 협약을 시작으로 올해 1월 26일 원주시의 상지대학교와도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러한 수도권 외 지역 교육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산학협력 RPA 관련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기타 직업능력개발훈련 컨소시엄을 운영하는 등 취업에 적극 지원 중이다. 이를 통해 KS한국스코어링은 수도권 외 지역의 차세대 IT인재를 발굴 및 등용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나영선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56.37 ▲27.75
코스닥 856.96 ▲3.70
코스피200 360.86 ▲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