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 4,991억 원, 영업이익 2,888억 원을 올렸다고 29일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대비 29.8%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1% 줄었다.
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 등 신사업 부문의 매출이 지난해보다 46.3% 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실질적인 현금 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조정 에비타(EBITDA.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는 작년보다 23.7% 증가하며 사상 최대치인 4,406억 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주식보상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 영업비용이 40.3%(1조 2,102억 원) 늘어나 수익성에 타격을 줬다.
지난 3월 1일 네이버는 일본 라인과 Z홀딩스 경영을 통합했다. 이에 따라 1분기 당기순이익은 라인 계열의 회계적 처분 손익 등 현금의 유출입이 수반되지 않는 회계상 이익이 반영돼 15조 3,145억 원을 기록했다.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서치플랫폼은 전년 동기 대비 16.8% 증가한 7,527억 원을 기록했다. 신규 광고주 유입과 지면 확대, 매칭 기술 개선 등 플랫폼 고도화 덕이다. 특히 성과형 광고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며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46.4% 늘었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3%, 전 분기 대비 2.4% 증가한 3,244억 원을 기록했다. 중소상공인(SME)의 지속적인 온라인 전환과 성장의 영향이다. 최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45만 개, 브랜드스토어는 320여 개로 증가했다.
핀테크는 외부 제휴처 확대를 통한 결제액 성장이 가속화되며 전년동기 대비 52.2%, 전 분기 대비 4.2% 증가한 2,095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동기 대비 56% 성장한 8조 4,000억 원이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웹툰 등 매출액이 고르게 성장하며 전년동기 대비 40.0%가 늘었다. 전 분기와 비교했을 때는 5.9% 감소한 1,308억 원으로 집계됐다. 웹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43% 성장했다.
클라우드는 전년동기 대비 71.1% 증가, 전 분기 대비로는 4.5% 감소한 817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공공영역에서의 10배가 넘는 매출 증가에 힘입어 클라우드 플랫폼의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68% 성장했다.
한성숙 대표는 "1분기에는 서치플랫폼의 꾸준한 성장과 함께 신사업 영역들 모두가 큰 성장세를 보였다"며 "왓패드 인수, 신세계·이마트와의 지분 교환, 라인-Z홀딩스 경영통합 등 의미있는 투자와 협력의 성과들도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글로벌에서의 사업적 성장에 더욱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고 인재들의 역량 확보 역시 중요한 만큼 선진적인 보상체계 구축에도 힘쓰겠다"고 전했다.
차진희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