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9(일)
올바른 성범죄 대응 전략을 담다, ‘24시 성범죄 케어센터’ 출간
[글로벌에픽 이수환 기자] 이번 달 15일 법무법인 동광(대표변호사 민경철)은 성범죄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올바른 대응 전략을 담은 필독서, ‘24시 성범죄 케어센터’(박영사 펴냄)를 출간했다.

안타깝게도 일상에서 벌어지는 대부분의 성범죄 사건은 명백한 증거가 없다. 개인적이고 은밀한 공간에서 벌어지거나 공개적인 장소라도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증거를 보는 시각에 따라 진실과 다른 결론이 날 수 있다는 우려에 많은 이들이 고통받는 실정이다.

법무법인 동광이 발간한 ‘24시 성범죄 케어센터’는 피의자와 피해자의 입장별로 상황에 따라 사건 직후의 대처 방법, 수사단계 및 재판에서의 사건 대응법으로 구성했다. 크게 2개의 Chapter로 이뤄져 있으며,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Chapter 1 ‘피의자 편’, Chapter 2 ‘피해자 편’, 그 외 자료사진, 사례, 판례 등으로 구성했다.

피의자 편은 사건 직후, 경·검찰 수사단계, 재판단계의 대처 방법과 거짓말탐지기의 효력까지 쉽게 정리했으며, 특히 Q&A 형식의 질문과 답변에 사례와 판례 해석을 추가해 필요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경제적인 사정으로 변호사 선임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성범죄 사건의 수사 및 재판에서의 실제 내용을 쉽게 풀어 쓴 것이 이번 신간의 특징이다.

이 책의 저자인 민경철 변호사는 “최근 성범죄 처벌 규정이 엄격해졌지만, 여전히 법 규정은 허점이 존재하고 금전적 문제로 억울한 상황은 늘고 있다. 이에 성범죄에 연루되신 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상황을 파악하고 덜 억울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24시 성범죄 케어센터’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또한 “어려운 법률용어나 법 조항을 모두 생략하고 실전에 바로 쓸 수 있는 핵심적인 성범죄 사건의 대응 전략을 알리는 데 중점을 뒀다. 성범죄에 연루된 사람에겐 가이드북이 되고 평범한 직장인과 학생들은 성범죄 예방책으로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민경철 변호사는 22년에 걸쳐 검사 및 변호사 생활을 한 베테랑 변호사로 특히 성범죄 분야에 역량을 쏟고 있으며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가 개최한 2021년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 성범죄 법률서비스 부문 대상을 받았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24.62 ▼28.38
코스닥 855.06 ▼15.31
코스피200 370.58 ▼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