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금)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글로벌 음악산업 전공(GMI)’ 프로그램 소개
[글로벌에픽 이수환 기자]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실용예술과에서 2023년도 전기 ‘글로벌 음악산업 전공(GMI)’ 석사과정 신입생을 모집중이다.

글로벌 음악산업 전공은 KPOP의 글로벌 활동 지원 및 엔터테인먼트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운영 중에 있다.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은 글로벌 음악산업 전공을 통해, 음악과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다양한 분야에서 문화 콘텐츠 융합에 이르는 글로벌 리더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 및 기업 간 네트워크를 활용, 문제해결 중심의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글로벌 음악산업의 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원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2022년 가을학기 현재 진행중인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글로벌 음악산업 전공(GMI)’ 프로그램 소개

△음악제작과정연구(김영민 교수)

음악제작과정연구에서는 음악 상품을 제작하는 데 있어 고려해야 하는 다양한 기술에 대하여 고찰한다. 크게 레코딩, 믹싱, 마스터링 과정과 음원 포맷이라는 카테고리를 나누어 수업이 이루어지며 각 과정의 특징과 산업적 연계의 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한다.

먼저 레코딩 과정에서는 음악을 제작하기 위한 예술적 시각을 시작으로 아이디어를 모으는 과정, 그리고 그것을 기술적으로 레코딩하는 시스템을 이해한다. 특히 현대의 기록 시스템은 컴퓨터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수준 높은 디지털 레코딩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어떠한 콘텐츠가 파생될 수 있는지 알아본다. 더불어 현대의 거의 모든 음악 창작가가 사용하는 MIDI의 정의와 활용 범위를 연구한다. 창작자가 미디를 통해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적 효과의 범위를 중심으로 음악 산업의 장르와 스타일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살펴본다.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글로벌 음악산업 전공(GMI)’ 프로그램 소개

△뮤직 테크놀로지와 비즈니스(김준 교수)

기술의 발달과 컴퓨터의 보급으로 인하여 음악의 제작, 유통 등에도 전통적 음악 산업구조에서 벗어나 새로운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변모하고 있다. 변화하는 음악 제작과 공연, 유통과정 등을 중심으로 아래와 같은 여러 주제들을 살펴보고 음악 비즈니스를 위한 대응 방안을 연구한다. AI 인공지능과 음악 악기의 변화, Virtual Singer 음악장르와 테크놀로지 공감각과 음악, 오디오 테크놀로지, 음악공연의 역사와 미래 공간과 음악 등에 대해 살펴본다.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글로벌 음악산업 전공(GMI)’ 프로그램 소개

△음악콘텐츠 융합상품화전략(차윤섭 교수)

본 강좌는 캡스톤디자인으로 구성된 [음악콘텐츠 융합상품화전략] 프로젝트이다. 학생들은 본 수업을 통해 IP를 기반으로 음악콘텐츠 상품이 만들어지는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음악 콘텐츠 융합기획 실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아울러 본 수업을 통해 기획된 음악 콘텐츠 상품의 활용 가치에 대한 실현 가능 방안을 구체화하고자 산업 전문가의 멘토링 참여를 통한 프로젝트형 평가 수업을 구성하였다.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글로벌 음악산업 전공(GMI)’ 프로그램 소개

△아티스트 매니지먼트(황준민 교수)

음악산업의 근간이자, 아티스트 발굴, 트레이닝, 기획, 세일즈 등 프로젝트 총괄(PM)인 매니저의 업무에 대해 국내외 유명 매니지먼트사의 실제 업무를 배워본다. 학생들은 매니지먼트의 기능, 특성,테크닉 등 기본적이 지식 습득을 통해 음악 업계의 근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게 된다.

원서접수 및 지원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46.63 ▲0.81
코스닥 905.50 ▼4.55
코스피200 374.63 ▲1.41
모바일화면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