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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즈위메이크,링크디앤에스와 업무협약 체결. 64조원 B2B 식자재 유통 시장 공략

안재후 CP

2024-07-31 09:48:17

애즈위메이크, 링크디앤에스 업무협약 체결(왼쪽부터 애즈위메이크 손수영 대표, 링크디앤에스 김하욱 대표)

애즈위메이크, 링크디앤에스 업무협약 체결(왼쪽부터 애즈위메이크 손수영 대표, 링크디앤에스 김하욱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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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자재마트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통합 관리 솔루션 ‘큐마켓’ 운영하는 애즈위메이크가 지역 식자재마트 PB 제작과 관련하여 식품 OEM/ODM 전문 스타트업 링크디앤에스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31일 밝혔다.

애즈위메이크는 우리 동네 마트와 마트 인근 거주민을 연결, 온라인 식료품 당일 배송 서비스 '큐마켓'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중대형 오프라인 마트와 반경 3km내 소비자들을 이어주고, 도심에 위치한 식자재마트를 배송 거점으로 활용해 주문 후 내 집 앞까지 3시간 이내 당일 배달하는 O2O 서비스이다. 큐마켓 제휴 식자재마트는 24년 상반기말 기준 501개소이며 거래액은 상반기 1,114억 누적으로는 2,500억을 넘어섰다.

상품 확보 및 제작을 위한 애즈위메이크는 산지 생산자와 식자재마트를 연결하여 더 저렴한 식자재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산지직송 서비스 운영하는 자회사 직큐 출자를 올해 5월에 마쳤고 자회사 직큐는 지자체 산지몰 위탁 운영, 산지 생산자와 제휴 식자재마트 간 도매 거래 주선을 진행하고 있다.

링크디앤에스는 식품 위탁 제조 생산 시 필요한 단가 조정, 레시피 보호, 생산 관리 등 전 과정에 필요한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해주고 있다.
링크디앤에스 김하욱 대표는 “기업이 아닌 개인형 식료품 판매소는 자체 상품 제작을 위해 대응해야 할 공장 확보, 법률 이슈 등을 대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MOU를 통해 큐마켓 제휴 식자재마트가 자체 PB 상품을 제작하는 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애즈위메이크 손수영 대표는 “지역 식자재마트 PB제작 창구 제공을 위해 링크디앤에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내 B2B 식자재 유통 시장 치열한 경쟁 상태다. 전체 시장 규모 중 90%는 여전히 식자재마트와 같은 오프라인 식료품 판매소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적 가격, 적정 재고 파악, 상품 확보, 제작, 거래 활성화를 위한 금융 솔루션, 재구매 유도를 위한 마케팅 4박자를 고루 갖춘 솔루션 제공하는 차별화 전략을 제공하겠다. 큐마켓과 제휴 맺은 식자재마트 점주들이 B2B 식자재 유통을 더 잘할 수 있도록 연초부터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식자재유통협회(KFDA)에 따르면 국내 B2B 식자재 유통 시장 규모는 2020년 55조원에서 2025년 64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산된다. 해당 시장은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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