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 3월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에 위치한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준공식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는 모습. [사진 = 현대차그룹 제공]](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507301329070831248439a4874112222163195.jpg&nmt=29)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 3월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에 위치한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준공식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는 모습. [사진 = 현대차그룹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이는 단순한 기업 차원의 로비가 아닌, 국가 경제의 존망이 걸린 초유의 '재계 총동원령'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8월 1일부터 한국산 제품에 25%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식 통보한 상황에서, 우리 정부와 기업계는 막판 협상을 위해 가용한 모든 카드를 꺼내 들고 나선 것이다.
지난 3월 대규모 투자계획 발표
정 회장의 합류는 특히 의미가 크다. 글로벌 3위 완성차 그룹 수장이자 앞서 트럼프 행정부와 함께 대규모 현지 투자를 발표한 정 회장이 이에 합류하면서 우리나라 관세협상단 행보에는 큰 힘이 실릴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현대차-한화, 각자의 협상 카드
한편 이에 앞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29일 오후 서울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를 통해 워싱턴으로 출국했다. 이 회장은 미국 내 반도체 투자 확대 및 첨단 인공지능(AI) 반도체 분야 기술 협력을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도 조선 산업 협력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를 구체화 시키기 위해 구체화 협상단에 합류했다.
이번 재계 총수들의 워싱턴행은 단순한 기업 차원의 대응을 넘어선 '국가적 총력전'의 성격을 띤다. 한국에는 25%의 관세가 566억 달러 규모의 수입액에 적용될 예정이며, 이는 우리 경제에 미칠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연 재계 총수들의 막판 승부수가 트럼프의 관세폭탄을 막아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글로벌에픽 안재후 CP / anjaeho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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