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제약·바이오 상장사 부문은 업계 시총 상위 20개 기업을 대상으로, 2025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271만 5559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제약·바이오 상장사 부문은 알테오젠이 1위의 영예를 차지했으며, 셀트리온(2위), 에이치엘비(3위), 유한양행(4위), 삼성바이오로직스(5위), 삼천당제약(6위), 종근당(7위), 대웅제약(8위), 녹십자(9위), 한미약품(10위)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덧붙여 “이번 K-브랜드지수 제약·바이오 상장사 부문 1위에 등극한 알테오젠은 1세대 바이오 벤처 기업으로, 통상적인 바이오텍 상업화 방식과 차별화된 ‘바이오베터(제형 변경과 효능 상승의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으로 업계 최정상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제약·바이오 상장사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와 세부 분석 결과는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고 밝혔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퍼블릭(Public)·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글로벌에픽 안재후 CP / anjaeho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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