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개편 작업을 통해 각 부서의 업무 담당자가 쉽게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를 관리할 수 있도록 관리자 인터페이스(UI)를 개선하고, 불필요한 작업 절차를 간소화한다.
작업이 마무리되면 홈페이지에서 시민이 자주 검색하는 항목인 정책 정보와 생활 안내, 공지사항 등의 분야에서 최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하고, 민원 대응 속도와 정보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개편 작업은 그간 홈페이지 운영 과정에서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실무 일선 담당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또, 시민들이 의견을 제시하는 자유발언대 게시판의 경우 광고성 게시글이나 부적절한 내용이 게시되는 경우가 있어 운영상의 어려움이 발생했다. 또, 담당자의 부서 이동 과정에서 인수인계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제공되는 정보의 관리가 지연되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에 시는 전체 정보 현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대응하는 ‘총괄 대시보드’를 마련해 각 부서의 페이지 운영 실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대시보드는 정보의 등록 현황, 외부기관 정보 연결 상태, 게시판 운영 등 핵심 정보를 관리자가 한눈에 확인해 홈페이지 유지와 관리를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주요 개선 사항은 ▲등록된 정보의 직관적 인지 기능 ▲각 부서별 실시간 모니터링 관리 ▲부서별 관리여부를 확인하는 총괄 관리 기능 강화 등이다.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 개편 작업은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개편이 필요한 사안을 점검하고, 3월부터 4월까지 설계와 시범운영을 거쳐 5월 말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도입했다.
시는 지속적으로 홈페이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점검과 개선작업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글로벌에픽 이정훈 CP / smedail@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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