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6월 전국 20세 이상 이동통신 가입자 1천5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온라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단말기 할부금과 콘텐츠·부가서비스 이용료 등을 포함한 1인당 월평균 통신 요금은 6만5천867원으로 집계됐다.
금액 구간별로는 4만∼6만원이 27.2%(408명)로 가장 많았다. 이아 4만원 미만이 23.9%(358명), 6만∼8만원 20.1%(302명), 10만원 이상 17.1%(257명), 8만∼10만원 11.7%(175명) 등이었다.
이동통신사 종합 만족도는 SK텔레콤이 5점 만점에 3.51점으로 가장 높았고, LG유플러스가 3.38점, KT는 3.28점 순으로 점수를 받았다.
요금 만족도는 LG유플러스(3.21점)-SK텔레콤(3.10점)-KT(3.03점) 순으로 나타났다.
통화·데이터 품질, 부가서비스, 멤버십 혜택 등 서비스 영역은 대체로 만족도가 높았으나 이용요금은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았다.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불만이 생기거나 피해를 봤다는 응답도 17.0%(256명)로 적지 않았다.
피해 유형(복수 응답)을 보면 부당 가입 유도가 37.5%(96명) 가장 많았고 가입 시 설명·고지 미흡 35.2%(90명), 약정 해지·변경에 따른 위약금 부과 31.3%(80명), 서비스 품질 미흡 27.3%(70명) 등이었다.
소비자원은 최근 이동통신 3사와의 간담회에서 이러한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사업자들에게 ▲ 소비자가 통신비 인하 혜택을 체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요금제 운영 ▲ 만족도 높은 유용한 부가서비스·혜택 제공 등을 당부했다.
이수환 글로벌에픽기자 epic@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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