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뉴진스 두 번째 EP ‘Get Up’의 트리플 타이틀곡 중 하나인 ‘ETA’가 ‘데일리 바이럴 송 미국’ 41위(10월 5일 자)에 올랐다. 이 노래는 지난 3일 79위로 이 차트에 재진입했다. 이후 다음날 23계단 뛰어오른 56위를 찍더니, 5일 자 차트에서 15계단을 더 끌어올려 41위를 차지했다.
영국의 같은 차트에서도 이 노래는 4일 65위로 재진입한 데 이어 5일 14계단 상승한 51위에 랭크됐다. 이외에도 캐나다(33위), 뉴질랜드(34위), 덴마크(45위), 호주(53위), 아이슬란드(56위), 노르웨이(80위), 아일랜드(94위) 등 전 세계 9개 국가/지역의 스포티파이 ‘데일리 바이럴 송 차트’ 순위권에 들었다. 반짝 재진입이 아닌, 연속해 순위를 크게 끌어올린 점이 고무적이다.
스포티파이의 데일리 바이럴 송 차트는 재생 횟수나 공유 빈도 등이 급격히 늘어나는 곡의 데이터를 집계해 순위를 매긴다. 유행에 민감한 음악시장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읽을 수 있는 객관적 지표 중 하나로 여겨진다.
발매된 지 1년 2개월이 지난 곡 ‘ETA’의 이러한 스트리밍 증가세는 이례적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하향 곡선을 그리는 일반적인 양상과 달리, 오래도록 사랑받는 뉴진스 곡 특유의 인기 패턴을 감안하더라도 눈에 띄는 변화다.
최근 유명 스트리머가 라이브 방송에서 ‘ETA’를 틀고 춤을 추는 등 소셜미디어 중심으로 활발히 언급되면서 역주행 탄력을 받은 모양새다. ‘ETA’를 활용한 영상들이 틱톡과 X(구 트위터) 등에 재생산되며 입소문을 타고, 숏폼 플랫폼에서는 ‘ETA’ 댄스 챌린지 붐이 새삼 일었다. 이 덕분에 ‘ETA’는 애플뮤직 미국 내 K-팝 장르 1위에 오르는 등 뜨거운 화제성을 입증했다.
지난해 7월 발매하자마자 미국 빌보드 ‘핫 100’ 진입 등 국내외 차트를 강타한 ‘ETA’가 다시 한 번 전 세계적 돌풍을 일으킬지 주목된다.
한편 뉴진스는 오는 25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리는 제11회 이데일리 문화대상에서 특별상인 프런티어상을 받는다. 프런티어상은 개척정신으로 공연예술 발전에 힘써온 문화예술인 및 단체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유병철 글로벌에픽 기자 e ybc@globalepic.co.kr/personchosen@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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