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민 커넥트 앱은 다양한 가민의 기기들을 통해 기록한 건강과 피트니스 관련 활동을 분석하고 공유할 수 있는 가민 전용 소프트웨어다. 이번 보고서는 수면 상태나 스트레스 지수 같은 웰니스 통계부터, 일일 평균 걸음 수 같은 피트니스 중심의 데이터까지 올 한 해 활발히 활동한 가민 유저들의 데이터를 가민 커넥트 커뮤니티의 인사이트를 통해 살펴보고 있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건강 및 웰니스 지표
가민의 바디 배터리 에너지 모니터링 기능은 하루 동안 개인의 에너지 수준을 측정하고, 신체 활동, 스트레스, 심박수, 휴식 및 수면의 영향을 실시간으로 분석해준다. 하루 최고치를 기준으로 올해 전 세계 바디 배터리 점수 평균은 71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 세계에서 가장 에너지가 넘치는 국가는 바디 배터리 점수 최고치 평균이 74점인 네덜란드였으며, 가장 점수가 낮은 국가는 일본(66점)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경우 최고치 평균이 전 세계 평균에 조금 못 미치는 68점으로, 일상에서 건강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 개선을 통해 더 높은 에너지 수준으로 전 세계 평균에 가까워질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스트레스 수준은 가민 워치 뒷면의 광학 심박수 센서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가민의 퍼스트비트 애널리틱스(Firstbeat Analytics) 엔진을 통해 계산해 제공된다. 올해 전 세계 평균 스트레스 수준은 ‘낮음’ 수준으로 분류되는 30점이였으며, 가장 높은 지역은 말레이시아(33점)였다. 인상적인 부분은 한국이 28점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은 스트레스 수준을 기록했다는 점이다. 국내에서 활발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유저들이 여러 경쟁 브랜드 중 운동에 최적화된 가민 제품을 주로 찾는 만큼, 이들은 활동적인 생활을 통해 일상적인 삶과 환경의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평균 스트레스 수준이 낮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훈련 및 활동 수준을 보여주는 피트니스 지표
가민은 유저의 수면 점수, 회복 시간, 심박 변이도, 운동부하 등의 요소를 활용해 신체가 운동에 얼마나 준비되었는지 나타내는 지표인 훈련 준비도를 점수로 제공한다. 올해 전 세계 훈련 준비도 점수 평균은 60점이었으며, 뉴질랜드 유저들이 64점으로 가장 운동에 대한 준비가 잘 되어있었고, 한국은 평균 훈련 준비도 점수가 51점에 불과해, 좀 더 낮은 강도의 운동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훈련 준비도가 운동 준비 상태를 나타낸다면, ‘훈련 상태’는 운동이 얼마나 잘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다. 2024년의 훈련 상태 데이터는 북반구의 계절적 특성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12월에는 ‘훈련 중지(detraining)’ 상태가 많았으며, ‘피크(peaking)’ 및 ‘생산적(productive)’ 상태는 6~9월에서 가장 흔하게 확인되었다.
유저의 활동을 나타내는 가장 좋은 정기적 지표는 일일 걸음 수이다. 평균적으로 전 세계 가민 유저는 하루 8,317보를 걷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의 유저들이 10,340보로 가장 높았으며, 인도네시아는 5,375보로 가장 낮았다. 한국의 올해 평균 걸음 수는 전 세계 평균을 약 900보 상회하는 9,210보로, 국내 가민 유저들이 일상에서 매일 걷기를 실천하며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년 대비 각 운동별 활동량 변화도 눈여겨볼 수 있다. 실외 활동에서는 트랙 러닝이 무려 65% 상승하며 국내 러닝 스포츠의 인기를 체감할 수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 e-바이크와 클라이밍이 각각 38%, 3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실내에서는 HIIT(56%)가 크게 증가했으며, 필라테스(42%), 인도어 클라이밍(31%)이 뒤를 이었다.
가민 글로벌 컨슈머 제품군 세일즈 부사장 댄 바텔(Dan Bartel)은 “가민 커넥트는 유저들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저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웰빙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함과 더불어 데이터에 기반한 정밀한 분석을 통해 유저 맞춤형 인사이트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가민은 올해에도 러닝, 사이클링, 해양, 골프, 아웃도어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적인 라인업들을 선보이며 유저의 니즈에 부응하며 매년 더 나은 제품 사용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가민 제품 생태계 및 가민 커넥트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가민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