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행정안전부, 교육부, 삼성전자와 함께 '어린이 보행안전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4월 28일부터 5월 16일까지 전국 17개 초등학교에서 약 980여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증가하는 어린이 보행 사고, 심각한 위험성 확인돼
우리나라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 비율은 34%로, OECD 평균(18%)의 약 2배에 달해 가장 위험한 국가 중 하나로 나타났다. 특히 엔데믹 이후 어린이 보행사고는 급격히 증가하여, 2023년 기준 어린이 보행사고 사상자는 2,694명으로 2020년 대비 26.2%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성인 보행사고가 4.9% 감소한 것과 대조되는 심각한 결과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의 2017년 연구에 따르면,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시 시각능력이 저하되어 전방 주시율은 15% 감소하고 시야폭은 56%나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각능력도 저하되어 전방 소리 인지거리가 50% 감소하며, 보행 궤적상 좌우이동 편차가 8% 증가해 사고 위험성이 크게 높아진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3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에 따르면 전체 어린이의 77.6%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어,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된 상황이다. 이에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는 안전한 습관 형성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AI 기술 적용한 '워크버디' 앱으로 캠페인 진행
이번 캠페인에는 삼성전자가 AI 기술을 적용해 개발한 보행안전 앱 '워크버디(Walk Buddy)'가 활용된다. 이 앱은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자제 알림 ▴보행 중 위험요소 실시간 감지 및 안내 ▴일일 교통안전수칙 퀴즈 풀이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캠페인의 핵심인 '보행안전앱 챌린지'는 어린이가 하루 동안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성공도장과 선물을 제공받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시범 운영 후 효과분석을 통해 사업 확대 가능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 wow@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