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도사진 = ‘K-브랜드지수’ 이미지 )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건설 상장사 시총 상위 20개 기업을 대상으로, 2025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321만 3986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1위 현대건설에 이어 2위 삼성물산, 3위 동신건설, 4위 GS건설, 5위 DL이앤씨, 6위 삼부토건, 7위 대우건설 8위 금호건설, 9위 일성건설, 10위 HDC현대개발산업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덧붙여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현대건설이 삼성물산을 누르고 1위에 등극했다. 대선 이후 지역 균형 발전, 부동산 공급 확대, 경기 침체 대응을 위한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등이 건설업 전반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현대건설은 글로벌 원전 확대 정책과 실적 턴어라운드 기대감으로 주목받고 있다. 건설 상장사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와 세부 분석 결과는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퍼블릭(Public)·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글로벌에픽 안재후 CP / anjaeho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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