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브랜드지수’ 이미지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자산운용사 부문은 금융투자협회 기준 당기순이익 상위 30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482만 6049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자산운용사 부문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이 1위를 차지했으며. 삼성자산운용(2위), 한화자산운용(3위), 한국투자신탁운용(4위), KB자산운용(5위), 신한자산운용(6위), 이지스자산운용(7위), 에셋플러스자산운용(8위), 플러스자산운용(9위), 우리자산운용(10위)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덧붙여 “K-브랜드지수 자산운영사 부문에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또 다시 1위를 수성하며 존재감의 입증했다. 이와 함께 에셋플러스자산운용과 플러스자산운용의 순위 진입과 KCGI자산운용과 유진자산운용의 동반 탈락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각종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퍼블릭(Public)·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글로벌에픽 안재후 CP / anjaeho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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