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증권은 최근 현대모비스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37만원을 유지한다고 발표했다. 현재 주가 28만6000원 대비 29.4%의 상승여력이 있다는 분석이다.
가장 주목할 부분은 현대모비스의 탄탄한 재무구조다. 2024년 기준 순현금이 7조6000억원에 달하고, 연간 잉여 현금흐름도 1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시가총액 대비 순현금 비중이 28%에 이르는 등 자금 여력이 충분하다. 더욱이 2025년을 정점으로 설비투자(Capex)와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가 감소할 예정이어서 현금 창출 능력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이러한 재무 건전성을 바탕으로 현대모비스는 주주환원 정책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2024년 배당성향이 30%에서 35%로 상향될 여력이 충분하며, 8월 투자자의 날(Investor Day)에서 보다 구체적인 주주환원 정책 발표가 기대된다. 2024년 실적 기준 주주환원율은 17.4%를 기록했으며, 2025년부터 2027년까지는 30%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다.
실제로 현대모비스는 2025년 주당배당금을 6500원(전년 대비 8.3% 증가)으로 늘리고, 자사주 매입 규모는 7000억원(전년 대비 329% 증가)으로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이미 2025년 2월부터 5월까지 2조9000억원의 자사주를 매입했으며, 2분기 실적 발표 이후에도 동일한 규모의 추가 매입이 예상된다.
배당소득 분리과세 도입 가능성도 현대모비스에게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7월 말 세법 개정안에 배당소득 분리과세가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35% 이상 배당성향 기업의 배당에 대해 최고 27.5% 세율(현재 49.5%)이 적용될 경우, 현대모비스처럼 배당성향 상향 여력이 충분한 기업들에게는 추가적인 메리트가 될 수 있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현대모비스의 로봇 사업 진출 가능성이다. 현대차그룹의 로봇 투자 로드맵이 구체화되면서 현대모비스가 로봇 액추에이터 업체로 사업을 확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액추에이터는 로봇 제조 원가의 60%를 차지하는 핵심 부품으로, 현대모비스는 이미 스마트 섀시 대량 생산을 통해 관련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보스톤 다이나믹스는 2028년 E-Atlas와 스팟 2세대 양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현대차와 기아는 2029년까지 3만대의 로봇을 구입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로봇 생태계를 한국의 자동차 부품 밸류체인을 중심으로 육성할 계획이며, 현대모비스는 액추에이터와 배터리팩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모비스의 보스톤 다이나믹스 지분율은 10.94%다. E-Atlas의 초기 목표 가격은 10만 달러, 스팟은 8000달러로 설정되어 있다. 삼성증권은 현대모비스가 보스톤 다이나믹스향 매출로만 약 2조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만약 보스톤 다이나믹스가 200억 달러 가치로 상장될 경우 현대모비스의 지분 가치는 약 3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탄탄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제공하면서도, 미래 성장동력인 로봇 사업까지 준비하고 있는 매력적인 투자처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배당성향 상향과 자사주 매입 확대, 그리고 새로운 사업 영역 진출이라는 복합적 가치 상승 요인을 동시에 갖추고 있어 중장기 투자 관점에서 주목받을 만하다.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 wow@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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