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현판 제막식에는 이현재 하남시장을 비롯해 이영구 행복함께나누는재단 상임이사, 박채은 청소년관장, 청소년 대표단, 하남시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성평등가족부는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라 2년 주기로 전국 청소년수련시설을 대상으로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운영 및 관리, 청소년 이용과 참여,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인사 및 조직, 시설 및 안전, 대외협력 및 홍보, 시설운영 발전 총 7개 평가영역을 종합적으로 심사하고 있다.
하남시청소년수련관은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클라이밍장 등 다양한 체험거리 특성화 시설의 설치 및 운영, 체계적인 시설 안전관리, 홍보 데이터 콘텐츠 현황판 자체 개발을 통한 실질적 홍보 성과 측정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조재영 관장은 "이번 최우수 시설 선정은 청소년의 안전과 성장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온 하남시청소년수련관 구성원 모두의 노력과 하남시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과 (재)행복함께나누는재단의 전폭적인 지지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신뢰할 수 있는 청소년활동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현재 시장은 “수련관 직원들의 노고 덕에 최우수시설에 선정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꿈을 키우기 위해 대한민국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하남시청소년수련관은 이 외에도 제19회 2024 대한민국환경대상 환경교육 부문 본상, 2024년 경기도 청소년활동 진흥 유공 경기도지사 표창, 2024년 제4회 경기도평생학습대상 장려상, 2025년 제14회 경기도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최우수상, 2025년 제32회 한라환경 UCC 공모전 최우수상 등을 수상하며 다양한 청소년활동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에픽 이정훈 CP / smedail@daum.net]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