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home

Economy

NH농협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 포밸류소프트 손잡고 잰걸음

2021-08-06 14:54
  • #도움돼요 0
  • #더알고싶어요 0
  • 댓글
center
NH농협은행과 NH농협카드 마이데이터 플랫폼에 OPEN API 게이트웨이 솔루션인 썬스톤을 제공한 포밸류소프트 CI. 자료=포밸류소프트
[글로벌에픽 유운산 기자]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무기'를 장착하면서 고객 확보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고객의 정보를 가져오는 데 보안이 우수한 개방형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솔루션을 장착했기 때문으로, 마이데이터 솔루션 전문기업 포밸류소프트(대표 김준영)가 OPEN API 게이트웨이 솔루션를 납품했다.

포밸류소프트는 OPEN API 게이트웨이 솔루션인 썬스톤을 NH농협은행과 NH농협카드 마이데이터 플랫폼에 제공했다고 6일 밝혔다.

썬스톤은 기업 내외부 시스템 연계를 OPEN API 형태로 제공하기 위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이다.

금융사들은 마이데이터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의 의무화에 앞서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마이데이터 비즈니스와 관련 금융당국은 금융사에게 고객의 정보를 가져오는 데 보안이 우수한 API 시스템의 활용을 의무화했다. 당초 지난 4일 의무화할 계획이었으나, 연기되면서 서비스는 올 연말쯤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금융사마다 마이데이터 비즈니스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새로운 무기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서비스 경쟁이 시작된다는 의미다.

이런 가운데 포밸류소프트가 제공하는 OPEN API 솔루션 썬스톤은 NH농협은행이 추진하고 있는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에서 NH농협은행과 데이터수집을 위한 다양한 기관과 OPEN API 방식의 통신을 담당하게 된다.

썬스톤은 표준화된 플로그-인 방식의 모듈기반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룰 기반의 자동 매핑기법으로 API 추가 시 기존 운영시스템의 변경 및 재기동 없이 신속한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외부기관과 연계 작업 시 대상기관의 가상서버를 구성한 통신 연계로 개발업무의 연속성을 확보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미 NH농협은행의 오픈뱅킹 API 중계시스템에 구축돼 있는 상태로, 구축 이후 성능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에도 대외 OPEN API 연계 부분을 담당하게 됐다.

김준영 포밸류소프트 대표는 "그동안 전용선 기반의 폐쇄적인 금융권 네트워크가 마이데이터 산업을 기점으로 개방형 플랫폼으로 바뀌는 시기"라면서 "OPEN API 게이트웨이 솔루션이 한 축을 담당하게 된 것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해당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마이데이터 솔루션 전문기업 포밸류소프트는 NH농협은행 오픈데이터(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을 웹케시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또한 마이데이터 글로벌 회원사로 마이데이터 사업의 글로벌 표준화에 앞장서고 있다.

유운산 글로벌에픽 기자 kangsan0691@naver.com

이 뉴스 어땠나요?

꼭 알아야 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