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024년 하반기 HME 학력평가는 11월 9일(토) 오전 10시 20분부터 온·오프라인 동시에 진행된다. 응시 접수는 각 지역의 지역 접수처 또는 HME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 혹은 단체로 등록할 수 있다. 접수 마감일은 지역 접수처는 10월 25일(금), 인터넷 접수는 10월 27일(일)이다. 응시 대상은 수학 과목은 초등 1학년부터 중등 3학년, 국어 과목은 초등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HME 학력평가’는 2003년부터 현재까지 초·중등 학생 약 231만 명이 응시한 전국 최대 규모의 학력평가로 경시대회 분야에서 20년이 넘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인정받고 있다. 2021년부터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국어 시험이 추가되어 문해력, 어휘력, 독해력 등 국어 기초 능력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HME 학력평가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과 국어 교과 과정의 기본 개념과 학습 수준을 점검하고 부족한 영역을 진단하여 학습 방향을 설계할 수 있다. 응시한 학생들은 현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한 양질의 문제를 통해 자신의 학업성취도를 점검할 수 있으며, 평가 응시 후 천재교육의 빅 데이터로 추려진 '결과 분석 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다.
천재교육 한국학력평가인증연구소 임지용 팀장은 “HME 학력평가는 누적 231만 명의 응시생이 참여한 전국 최대 규모의 수학·국어 과목 학력평가로, 학생들이 이를 준비하며 학습 동기를 강화하고 자신감과 도전 의식까지 배양할 수 있다”며, “또한, 평가 후 제공되는 정확한 학력 진단과 분석에 기반해 체계적인 자기주도학습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