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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 ‘2021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증권 부문 1위 달성

이수환 CP

2021-11-18 14:25:00

삼성증권, ‘2021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증권 부문 1위 달성
[글로벌에픽 이수환 기자] 삼성증권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1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에서 증권 부문 1위를 달성했다.

삼성증권은 디지털 금융이 일상이 되는 환경에 발맞추어 디지털 혁신 전략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2020년 12월 디지털 부문을 신설하고 산하에 디지털 전략, 서비스 및 마케팅, 비대면 자산관리 상담 및 IT시스템 조직을 편성해 ‘국내 No.1 디지털 금융 플랫폼’ 구축을 지향하고 있다. 삼성증권의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통해 고객은 과거 오프라인에서 제공했던 전문적 자산관리 서비스를 디지털 환경 속에서도 동일하게 경험할 수 있다.

삼성증권은 디지털 자산관리본부를 신설하여 업무 문의부터 투자 상담까지 One-Stop 자산관리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채널의 빠르고 이용하기 쉬운 특성과 삼성증권의 다양한 상품 라인업이 결합되면서 차별화된 디지털 자산관리를 기대할 수 있다. 양질의 리서치 보고서, 전문가 투자 전략, 유망 종목 및 상품 분석 등 정보를 모바일로 빠르게 전달하여 고객이 시장 상황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게 돕는다.

또한 삼성증권은 MZ세대로 대표되는 젊은 투자자 유치를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생애 최초로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증가했으며, 특히 2030 세대 중 1/3이 투자에 참여하면서 미래의 주요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

삼성증권은 이 점을 주목하고 투자 경험이 부족한 신규 고객이 쉽고 재미있게 자산관리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오늘의 투자(O2)’ 앱을 출시했다. O2는 고객의 투자 선호나 행동을 근거로 분석된 정보를 선별하여 제공하고, 이에 맞는 상품에 쉽게 투자할 수 있도록 돕는 간편 거래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앱이다.

더불어 금융소비자보호는 삼성증권이 무엇보다 힘을 기울이는 부분이다. '20년 전사적인 소비자 보호 체계를 총괄하기 위해 CCO(Chief Consumer Office)를 대표이사 직속으로 설치하고 소비자보호센터를 신설했다. 상품/서비스 기획과 개발, 투자권유 및 판매 그리고 사후관리와 구제 등 전 영역에 걸쳐 소비자보호센터는 삼성증권 금융소비자 보호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고객 권익 침해를 예방하기 위해 삼성증권의 상품과 서비스는 입안 단계부터 엄격한 내부 기준과 소비자보호센터와의 사전 협의를 준수하게 된다. 권유 및 판매 시에는 금융소비자보호법의 6대 원칙(적합성, 적정성, 설명의무, 불공정행위 금지, 부당권유 금지 및 허위∙과장광고 금지)을 준수하도록 프로세스와 직원 교육을 강화했다. 매월 금융상품 판매 및 관련 민원을 점검하고 부적합 상품이 발견될 경우 판매 중단은 물론 상품 자체의 폐지까지 검토한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경영진의 관심을 고취하고 실행력을 담보하기 위해 매월 소비자보호협의회를 개최하는 것도 특징이다. 협의회에서는 민원 및 VOC 현황은 물론 사내외 도출되는 각종 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대응 방향을 마련한다. 고객과 현장의 목소리가 경영진까지 도달할 수 있는 통로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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