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칠리즈는 스포츠 팀과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팀의 의사결정에 팬들이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팬덤’을 만들어가는 핀테크 기업이다. 칠리즈와 파트너쉽을 체결한 팀은 라커룸 응원 문구, 팀 버스 디자인, 세리머니 송, 유니폼 디자인 등 다양한 요소들을 팬들이 직접 결정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팬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팬들은 칠리즈가 운영하는 팬 투표 플랫폼인 소시오스닷컴 앱을 통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스파르타크 모스크바는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를 연고로 1922년 창단한 축구 구단이다. 러시아 축구 1부리그인 러시아 프리미어 리그 12회 우승과 러시아 컵 대회 10회의 최다 우승을 기록하고 있는 러시아 최고의 축구 구단이다. 스파르타크 모스크바는 특히 틱톡과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팬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는 것으로 유명하기도 하다.
그동안 칠리즈는 영국 프리미어리그, 프랑스 리그앙, 스페인 라리가, 이탈리아 세리에A 등 다양한 축구 리그에 속한 축구 구단들과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있다. 특히 칠리즈는 라리가와 세리에A와는 리그와 직접 파트너쉽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방향으로 파트너쉽의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번 스파르타크 모스크바와의 파트너쉽은 러시아 지역 최초의 파트너쉽으로, 칠리즈는 러시아 지역으로의 영향력을 넓힐 수 있게 됐다.
알렉산드레 드레이푸스(Alexandre Dreyfus) 칠리즈 CEO는 “스파르타크 모스크바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러시아 시장에 상륙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클럽 창단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에 함께할 수 있게 돼 더욱 뜻깊다”고 전했다. 마흐무토프 루스탐(Makhmutov Rustam) 스파르타크 모스크바 마케팅 책임자는 “스포츠 시장에서 혁신을 선도해 나가는 칠리즈의 러시아 최초 파트너가 되어 기쁘다”며 “팬들을 위해 다양한 경험과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