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월간세미나는 농협금융지주 NH금융연구소 이우식 소장이 발제자로 참여한다. 주요내용으로는 △디지털 전환 시대의 금융 △디지털 금융 미래에 대한 동인(Artificial Intelligence, Big Data, Metaverse, Digital Currency) △디지털 금융의 미래 모습 등을 포함한다. 내용이 실무적, 전문적인 양상을 띠고 있어 금융 이해도가 높은 편인 금융기관종사자들을 위한 강의 및 네트워킹의 자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세미나는 여의도 직장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점심시간에 진행되며, 선착순 50명에 한해 햄버거도 제공된다. 오프라인 참여 신청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구글 폼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해당 세미나는 오프라인 참여가 어려운 자들을 위해 온라인 유튜브 서울국제금융오피스 채널에서 생방송으로 동시 송출된다.
서울국제금융오피스에서는 이번 세미나와 같이 금융기관종사자의 금융전문성을 강화하기위해 전문가를 초빙하고, 금융이해도 제고 및 금융기관에 소속된 종사자 간의 네트워킹 활성화 등을 통해 금융산업의 활발한 교류 권장하고 국제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금융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를 분기 및 월간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 세미나에서는 블록체인 산업 현황과 활성화 과제와 금리정책 방향과 거시적 변화동인이 다뤄졌었다. 구체적으로 분기 세미나에서는 블록체인 산업 현황과 활성화 과제로 진행되었고 △디지털 경제 대전환시대, 가상자산의 역할(한국블록체인협회 설재근 수석부회록체인확산팀 최석영 선임연구원) △가상자산금융을 활용한 디지털 자산 투자전략 수립(델리오 정상호 대표)을 주내용으로 채택하여 발제하였다. 발제 이후에는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는 토론으로 진행되어 산업계 현황과 정책적 제도적인 추진방향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또한 5월 세미나에서는 금리정책 방향과 거시적 변화 동인(중앙대 송수영 교수)에 대해 다루었다. 화폐금융정책과 관련한 금리, 실업률, 인플레이션, 베버리지 커브 등에 대한 강의 및 QnA를 진행했다. 이는 금리와 관련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에 적용하는 것으로, 근래에 물가상승률과 금리인상에 대한 현황과 사유에 대해 밀접하게 접목하여 해석 및 예측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한편, 서울국제금융오피스는 글로벌금융중심지 기능을 제고하고 금융산업을 활성화하기위해 서울특별시에서 운영하고 있다. 입주기관 자문, 세미나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 개최, 전문가 기고문 송출 등 금융산업과 관련한 다양한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원스톱패키지를 통해 해외금융기관의 국내 진출 및 정착 지원을 위해 구축되었다. 현재는 해외금융기관을 상시 모집하고 있으며, 금융 관계자를 대상으로 월 단위 뉴스레터 송출, 분기 및 월간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