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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진 고양시의원, "자전거도로 양적 확대보다 시민 안전 우선해야"

이정훈 CP

2025-10-22 13:43:54

김수진 고양특례시의원

김수진 고양특례시의원

[글로벌에픽 이정훈 CP] 고양특례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국민의힘 김수진 의원이 10월 21일 제298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자전거도로 안전 문제를 지적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김 의원은 “고양시가 2021년 행정안전부 대통령 표창을 받고 자전거도로를 424km까지 확충했으나, 고양시의 자전거 수송 분담률은 3.1%에 그치는 반면,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169~218건의 사고가 발생해 전국 최상위권을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구조적 원인을 꼽으며, “고양시 자전거도로의 85%가 보행자와 겸용이며 전용도로는 10%에 불과해 상시적 혼재가 발생한다. 킨텍스 인근 버스정류장과 초등학교 후문처럼 시설 간 동선 협의 없이 도로만 설치하다 보니 위험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자전거 사고 피해자에 대한 보장 체계의 사각지대도 지적했다. "현행 자전거 보험은 4주 이상 진단 시에만 최대 75만 원을 지원해 경상자가 제대로 된 보상을 받지 못하는 구조”라며, “수원시와 화성시는 진단 주수와 관계없이 최대 100만 원을 보장하고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 사고까지 포함하는 시민안전보험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전거도로 정책이 양적 확장에서 질적 향상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며, 시민이 직접 위험 구간을 신고하고 처리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시민참여형 관리 시스템 도입’을 제안하기도 했다.

김수진 의원은 “고양시민이 두려움 없이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도시 조성을 위해 집행부의 전향적 결단과 실행을 요청한다”는 말로 5분 자유발언을 마쳤다.

[글로벌에픽 이정훈 CP / smedail@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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